본문 바로가기
간호학과 공부노트/생물학

생물학 - 내분비계통(1)

by 하비™ 2020. 6. 26.
728x90
반응형

1. 외분비샘과 내분비샘

1) 외분비샘과 내분비샘

외분비샘(exocrine glands)은 생성물을 도관(duct)으로 직접 분비하여 기관이나 체외로 운반하도록 하며 땀샘, 침샘, 눈물샘, 소화샘 등이 해당된다.

내분비샘(endocrine gland)은 외분비샘과 달리 도관(duct)을 거치지 않고 생성물을 혈액이나 림프에 직접 분비한다. 이렇게 내분비샘에서 분비되는 물질을 '호르몬'이라고 하며, 주요 내분비샘은 뇌하수체, 갑상샘, 부갑상샘, 부신, 이자(췌장), 생식샘, 솔방울샘 등이 있다.

정리하면, 신체의 샘기관은 도관을 통해서 몸 밖이나 소화관으로 분비물을 분비하는 외분비샘과 혈액이나 림프액 속으로 분비물(호르몬)을 분비하는 내분비샘으로 구분된다. 내분비샘은 도관 없이 혈액이나 림프액에 직접 분비하고, 외분비샘은 도관을 통해 땀샘, 침, 젖샘, 눈물샘 등과 같이 우리 몸 안에서 외부로 관을 통해 분비하는 샘을 말하며, 도관을 통해 피부 밖 또는 몸 안쪽 장기로 분비물을 배출한다.

그런데 췌장은 소화샘(효소)를 분비하는 외분비샘과 호르몬(인슐린)을 분비하는 내분비샘이 동시에 분비된다.

*샘(선) gland : 물질을 분비하거나 배출하도록 특수화된 세포의 집단

▲ 내분비샘과 외분비샘 (zum 학습백과)

2) 내분비계

내분비계는 우리 몸의 각종 호르몬을 만들어 내어 우리 몸의 대사를 돕는 기관을 말한다. 이 호르몬은 우리 몸의 표적장기로 운반되어 각각의 기능들을 하게된다. 따라서 호르몬을 만들어내는 내분비계 기관(샘)이라고 말할 수 있다.

내분비계 기관의 종류는 뇌하수체(전엽/후엽), 송과선, 갑상샘, 부갑상샘 흉선, 부신(겉질, 속실), 췌장(이자), 생식샘(고환/난소) 등 이다.

▲ 사람의 내분비샘 (zum 학습백과)

3) 호르몬

호르몬은 우리 몸에서 체액의 내부환경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또 신체의 성장과 발달의 조절, 성적 성숙의 촉진 역할을 한다. 뿐만 아니라 성적리듬유지 및 생식과정의 조정, 에너지 생산율 조절 및 대사율 안정화 그리고 스트레스나 위기상황에 대처하기도 한다.

호르몬이 분비되는 기관은 모두 다르며 수행하는 역할도 다르다.

4) 내분비(대사)내과

내과의 주요 분과로써, 신체 조절기능을 담당하는 호르몬 분비와 대사 장애를 연구하고 치료하는 과를 말한다.

주로 당뇨병, 갑상선 질환, 비만증, 고지혈증, 골다공증 및 성장 발육장애, 갱년기 장애, 부신 및 뇌하수체 질환, 생식기능 이상, 내분비 종양 등 대사이상질환을 다룬다.

세부적으로 당뇨병, 갑상선 기능항진증/저하증 등의 갑상선 질환, 말단비대증, 무월경증 등의 뇌하수체 질환, 유루증(눈물흘림증)이나 쿠싱증후근 등의 부신질환, 이차성 고혈압, 비만증, 골다공증 및 갑상선 종양, 뇌하수체 종양, 부신종양 등의 진단 및 관리를 맡는다.

5) 대사증후근(대사이상질환)

대사증후군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복부비만, 중성지방 등에 의해 오랫동안 우리 몸 속의 대사에 장애가 있는 것으로, 내당능 장애(당뇨 전단계),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증 등 여러 만성질환이 한꺼번에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뇌졸중(중풍)이나 협심증 심근경색, 당뇨, 지방간, 암 등의 질병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대사증후군의 진단 기준은 5가지 중에 3가지 이상일 경우에 해당된다. 허리 둘레, 혈압, 혈당, 중성지방, 좋은 콜레스테롤(HDL)의 수치 중 3가지가 이상일 경우 대상증후군 진단을 받을 수 있다.

* HDL : 혈관벽을 씻어주는 물질로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씻어내는 작용을 함 ≠ LDL

* 대사 : 섭취한 영양물질을 몸 안에서 분해하고 합성하여 활동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고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과정

 

2. 호르몬의 개요

1) 호르몬의 특징

호르몬의 특징은 항상성 유지이다. 내분비계통(호르몬/화학적 방법)과 신경계통(신경전달물질/전기 · 화학적 방법)이 함께 항상성을 유지한다. 호르몬이 수용체가 있는 표적세포(호르몬에 의해 영향을 받는 세포)가 있는 특정기관에만 영향을 끼친다.

*뇌신경 ※ 신경계통과 내분비계통의 항상성 조절의 비교

  내분비계통 신경계통
분비물질 호르몬 신경전달물질
전달경로 혈액으로 분비 특정 표적세포의 시냅스에 분비
영향범위 넒은 범위에 광범위한 영향 국소적으로 특별한 영향
효과 느리게 작용 빠르게 작용

▲ 호르몬의 전달과정 (zum 학습백과)
▲ 신경계의 전달과정 (zum 학습백과)

내분비계통과 신경계통의 문제로 우리 몸의 항상성 유지가 안 될 경우에는 몸이 불편하고 병원을 가게 된다. 즉, 질병을 얻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분비되는 호르몬의 양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을까? 아니다. 호르몬은 좋은 역할을 하지만, 정상수치를 넘어서게 되면 결핍증이나 과다증과 같은 질병을 얻을 수 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나 갑산선 기능 저하증이 대표적인 예시이다.

그렇다면 호르몬 검사는 어떻게 할까? 호르몬의 전달경로가 혈액이고 호르몬은 세포 안에 있기 때문에 혈액 검사를 통해 호르몬 검사를 할 수 있다.

2) 호르몬의 분류

① 스테로이드계 호르몬(지질의 한 종류)

스테로이드계 호르몬은 부신겉질(콩팥)과 생식기관(고환과 난소)에서 생산하는 호르몬으로 주로 콜레스테롤로부터 합성된 지질성분이다. 세포막을 투과할 수 있고, 부신겉질호르몬, 성호르몬 등이 해당된다.

② 단백질계 호르몬(폴리펩티드, 펩티드)

단백질계 호르몬은 리보솜에서 생성되고 폴리펩티드 결합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부분의 호르몬이 단백질계 호르몬에 속하며 인슐린, 뇌하수체호르몬 등이 해당된다.

③ 아민계 호르몬(아미노산유도체)

아민계 호르몬은 아미노산 티로신과 트립토판으로부터 합성된 분자이다. 티록신과 에피네프린이 해당된다.

3) 호르몬 전달

① 세포 내 호르몬 수용체 - 스테로이드계 (지질)호르몬 (세포막 통과 가능)

표적세포 내로 들어온 호르몬이 세포질에 있는 수용체와 결합하면, 호르몬-수용체 복합체가 핵으로 이동하여 DNA와 결합한 후 특정 유전자를 활성화시키게 되며, 그 결과 단백질 합성이 조절되고 세포 기능에 변화가 일어난다.

② 세포 표면 호르몬 수용체 - 단백질계 호르몬 (세포막 통과 불가능)

호르몬은 우선 1차 전령인 표적세포의 막표면에 존재하는 수용체와 결합하고 2차 전령 분자가 효소를 활성화, 2차 전령에 의해 세포가 활성화되면 호르몬 작용이 일어난다.

4) 호르몬의 분비조절 ※ 호르몬의 분비는 되먹임 조절기전(Feedback mechanism)을 통해 조절

① 음성 되먹임 기전 : 대부분의 호르몬의 분비조절이 음성에 해당

예를 들어, 인체내 혈당조절, 즉 혈중 호르몬의 농도가 신호가 되는 과정으로 혈당이 상승하면 인슐린을 분비하여 혈당을 낮추는 원리이다. 호르몬의 농도가 증가할 경우 중추(반대·억압 작용)하여 호르몬의 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된다.

② 양성 되먹임 기전

예를 들어, 분만기(옥시토신) 호르몬이 자궁을 수축하는 과정, 즉 자궁이 수축되면 또 더 많은 옥시토신 분비가 증가한다. 호르몬의 농도증가가 원인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호르몬을 무한대로 증가시킬 수 있다.

 

더보기

요점정리

 

내분비계는 호르몬 분비와 항상성 유지

내분비 = 호르몬

내분비 VS 외분비 차이

호르몬

분류 : 스테로이드, 단백질, 아민계

전달 : 표적기관, 표적세포 in, out

조절 : 음성 되먹임 기전, 양성 되먹임 기전

 

728x90
반응형

'간호학과 공부노트 > 생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물학 - 소화계통  (0) 2020.06.30
생물학 - 내분비계통(2)  (0) 2020.06.29
생물학 - 신경계통  (0) 2020.06.26
생물학 - 순환계와 호흡계  (0) 2020.06.25
생물학 - 물질대사와 세포분열  (0) 2020.0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