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생물학 - 생명체 구성성분

by 하비™ 2020. 6. 19.
728x90
반응형

1. 생명체 구성성분

1) 물

물은 체중의 60~70%를 차지하며 비율이 높다. 세포내액 40%와 조직(사이질)액 15%, 혈장 5%로 분포하며 연령과 다양한 신체 조건에 따라 차이가 난다. 물덕분에 체온유지가 유리한데, 비열이 높아 열에너지를 많이 흡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온도변화율이 낮다.

2) 탄수화물

우리 몸의 주 에너지원으로 1g 당 4kcal이다. 탄수화물은 단당류, 이당류, 다당류로 구분된다. 단당류는 기본단위가 포도당으로 물에 작 녹으며 단맛이 난다. 이당류는 엿당, 설탕, 젖당으로 물에 잘 녹으며 단맛이 난다. 다당류는 녹말, 글리코겐, 셀룰로스로 물에 잘 녹지 않고 단맛이 나지 않는다. 녹말은 쌀이나 고구마, 감자, 옥수수 등이다.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몸에서 흡수하기 위해 포도당으로 가수분해하여 사용하고 남은 것을 글리코겐 형태로 저장한다. 그런데 이때 저장하고도 양이 많다면 지방으로 전환해서 저장한다.

3) 단백질

단백질은 물 다음으로 생명체 구성물질 중 비율이 많다. 기본단위는 아미노산으로 연결되는 아미노산의 수에 따라 디펩티드, 트리펩티드 등으로 나누어진다. 아미노산과 아미노산은 펩티드 결합이라고 하며, 펩티드는 펩타이드라고도 한다. 2개의 아미노산이 결합하면 디펩타이드, 3개 아미노산이 결합하면 트리펩타이드라고 한다. 만약 여러 개의 아미노산이 결합하면 폴리 펩타이드라고 하며, 이것이 모이고 모여서 단백질을 이룬다.

단백질은 우리 몸에서 근육을 이루기도 하고, 효소를 만들며, 호르몬과 항체, 헤모글로빈 등을 만드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4) 지질

지질은 중성지방과 인지질, 스테로이드로 나눌 수 있다. 중성지방(트리글리세라이드)의 기본단위는 글리세롤과 지방산이다. 지방산은 또 포화지방산(동물성)과 불포화지방산(식물성)으로 나누어지며, 1g당 9kcal이다. 또 중성지방에는 지방세포인 피하지방이 있다. 이 중성지방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지방이다. 인지질은 세포막을 구성하며, 스테로이드는 콜레스테롤과 일부 호르몬을 만든다.

5) 핵산

핵산은 유전정보를 저장하는 유전물질로, 기본단위가 뉴클레로티드(인산, 당, 염기)이다. 핵산은 DNA와 RNA로 나눌 수 있는데, DNA는 유전정보를 저장하고 이중나선이다. RNA는 유전정보를 전달하고 단백질을 합성하는 역할을 하며 단일가닥이다.

6) 무기염류

무기염류는 무기질, 무기물, 미내랄, 영양 염류, 무기물 이온이라고도 부른다. 원자가 아닌 물에 잘 녹는 이온 형태로 존재한다.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으며, 결핍 시 결핍 증상이 나타난다. 무기염류는 우리 몸의 구성물질이면서 생리기능 조절의 역할을 한다.

7) 비타민

비타민은 몸을구성하지 않고, 생리 기능만 담당한다. 수용성 비타민과 지용성 비타민으로 나눌 수 있으며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고 결핍 시 결핍 증상이 나타난다.

 

더보기

요점정리

세포가 필요로 하는 원료들 = 생명체 구성성분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