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중환자실(ICU)이란?
중환자실(ICU)는 전신관리를 필요로 하는 위독한 급성 기능부전이 있으나, 회복 가능성이 있는 환자를 수용하여 24시간 체재로집중적으로 치료간호를 하는 병동입니다. 다른 말로 집중치료실이라고도 합니다. 세부적으로는 모두 중증환자를 케어하지만 환자의 대상에 따라 내과중환자실, 외과중환자실, 신생아중환자실로 나누어 집니다.
중환자실을 이용하는 환자의 대상은 급성 의식장애 또는 혼수, 중증도 외상 환자 등입니다.
환자를 집중적으로 치료를 해야하기 때문에 일반병동보다 넓은 전용공간을 확보하고, 전담의사와 간호사(환자 2 : 간호사 1의 비율 이상)를 상시 배치해야 합니다. 또한, 자가발전장치를 갖춘 병원에만 설치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300병상 이상의 종합병원에만 설치할 수 있고, 전체 병상 중 최소 5%를 중환자실로 확보해야만 합니다.
2. 중환자실(ICU) 업무
타 병동의 경우 한 사람이 10명 이상의 환자를 담당해야 하지만, 중환자실의 경우에는 2-3명의 환자를 담당합니다. 중증환자를 간호하기 때문에 병동, 응급실 등의 부서에 비해 환자의 수는 적지만 업무 강도는 높습니다.
또한, 환자의 모든 부분을 꼼꼼하게 집중해서 케어하기 위해 고도의 집중력이 핑요하고 환자 옆에 상주하며 다른 의료진들이 놓치는 부분까지 신경써야 합니다.
그리고 구급소생장치, 인공호흡장치, 휴대용 X선 촬영장치 등 다양한 장비를 사용하기 때문에 장비에 숙력된 역량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간호 수행과 시술에 대한 역량도 필요합니다.
3. 중환자실(ICU) 근무의 장단점
10명 이상의 환자를 담당해야 하는 다른 부서는 처방실행과 환자, 보호자 응대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반면에 중환자실(ICU)는 면회 시간이 짧고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환자를 담당하기 때문에 전인간호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보호자를 응대하는 시간이 짧아 서비스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가 적고 중환자들이 점차 회복해가는 모습을 보며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증환자를 집중적으로 케어해야 하기 때문에 끊임없이 공부를 해야하고, 의학 특성상 최신 저널, 최신 저보에 대한 관심과 습득이 지속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리고 중증질환의 환자들을 간호하고 전인간호를 해야 하므로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참조
병원부서&진료과별 간호업무 안내 가이드북(간준모 제공)
생명과학대사전 - 중환자실
'간호학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병원부서별 간호업무 - 응급실(ER) (1) | 2020.03.09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