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격의 개념
대부분 인간은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같은 현상을 보고서도 그 상황을 똑같이 해석하거나 반응하는 경우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인간은 서로 다를까? 성격심리학은 개인 간에 생기는 이러한 차이를 규명하고자 하는 학문이다. 즉, 왜 이런 차이가 발생하는지 살펴보고 이런 행동의 차이를 예측하고자 하기 위한 것이다.
성격이라는 단어는 누구나 사용하는 용어이다. 보통 어떤 사람이 타인과 잘 어울리거나 분위기를 편하게 만들어주며, 배려심이 강하면 '성격이 좋다'라고 칭한다. 일반적으로 성격은 개인의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행동, 사고 및 정서의 패턴들이라고 정의한다.
성격과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는 개념으로 기질과 품성이 있는데, 기질은 유전적으로 개인이 태어날 때부터 가지는 고유의 특성으로 충동적인 기질, 활달하고 사교적인 기질, 주도적이고 적극적인 기질과 같은 특징을 말한다. 품성은 사회적 판단이 개입된 개념으로 우리가 흔히 성격이 좋다든가 나쁘다든가 할 때 사용하는 개념이다.
성격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특징과 부정적인 특징을 모두 포함하는 포괄적인 것으로 한 개인을 타인과 구별해주는 것으로 표현가능하다.
고든 올포트는 성격을 '환경에 대한 개인의 독특한 적응을 결정하는 개인 내의 정신적, 신체적 체계들의 역동적 조직'이라고 정의했다. 리버트와 리버트는 '사회적, 물리적 환경에 대한 개인의 행동과 반응에 영향을 주는 개인의(신체적, 심리적) 특징들의독특하고 역동적인 조직'이라고 정의했다.
아들러는 성격이 개인의 고유한 유형으로 나타난다고 주장하며 교육적인 목적으로는 타인의 성격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쉽고 간단한 두 가지 방법을 제시하였다. 첫째는 특정 개인에게 자신의 어린 시절을 이야기 해보라고 하는 것이다. 둘째는 이 사람이 위기 시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개인이 위기에 닥쳤을 때나 어려운 상황에서 보여주는것이 그 개인의 참다운 모습이라고 주장했다.
윌리엄 셜던은 개인의 신체적 특징이 성격을 결정한다고 보았으며, 내배엽형과 중배엽형, 외배협형으로 구분하였다. 내배엽형은 몸 안 쪽의 내장 부분이 우세하게 분열하여 내장기능이 좋고 식성도 좋으며 사교적이고 원만한 성격이다. 중배엽형은 뼈와 근육이 잘 발달하였으며 정력적이고 용기가 많고 활동과 권력을 추구하는 성격이다. 외배엽형은 몸이 가늘고 약하고 피부나 두뇌, 감각기관이 발달하여 걱정이 많고 감각적이고 예민하여 사람을 회피하는 성격이다.
2. 성격이론
1) 정신분석학적(정신역동학적) 성격이론의 조망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을 비롯하여 정신분석 이론의 영향을 받아 탄생한 아들러의개인 심리학, 융의 분석 심리학 등을 정신역동 이론이라고 한다. 정신역동에서는 사람의 생각과 행동이 과거의 경험과 무의식적 동기에서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중심으로 사람의 성격을 설명한다.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인간의 행동은 합리적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마음 깊숙한 곳에 숨어 있는 무의식이 인간의 행동과 정서를 규정한다고 주장하며 인간의 성격이 인생 초기에 결정된다고 보았다.
① 무의식
최면상태는 무의식 세계가 존재하고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히스테리 환자는 최면상태에서 자신의 경험을 쉽게 밝히고 말하며 최면에서 깨어난 후에는 기억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보고 인간은 스스로가 인식하지 못하는 무의식 세계가 있으며, 이 무의식의 세계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하였다.
또한, 히스테리 연구를 통해서 심리적 원인이 신체적 질환으로 나타날 수 있음을 알아냈다. 히스테리의 원인은 보통 어린 시절의 충격적 경험인 트라우마인데, 대개는 성과 연관된 비밀스러운 것들이었다. 히스테리 환자는 이러한 정서적인 충격을 억압을 통하여 자신도 모르게 무의식에 저장하게 되는데 프로이트는 환자가 이것을기억해내고 인지하게 함으로써 일종의 카타르시스를 통해 히스테리 증상이 치유된다고 주장하였다.
프로이트는 꿈을 무의식을 표현하는 방법이라고 설명하였다. '꿈이란 인간의 무의식 세게에 억압되어 있다가 인간이 수면상태에 들어가면의식적 자아의 힘이 약화되면서 무의식적 동기 등이 꿈으로 나타나는 것이다'라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무의식이 꿈으로 표현될 때는 번형되고 가공되기 때문에 꿈을 분석할 때에는 가공되기 이전의 잠재적 욕구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꿈을 분석할 때에는꿈에 전개된 내용들에 대해 각각 자유연상을 시키고 이를 통해서 가공되기 이전의 내용을 파악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자유연상법'이란 마음속에 떠오르는 것을 쉬지 않고 지속적으로 서술하거나 말하는 것ㅇ로, 의식되지 않고 심리 깊숙한 곳에 감추어지고 억압되어 온 심리활동을 읽어내어 신경증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프로이트는 무의식의 개념을 인간의 삶에 실제로 영향을 미치는 실체로 연구하였다. 일반적으로 꿈을 꾸거나 자신도 모르게 말하거나 행동하는 것들도 단순하게 부주의나 실수로 생각하기 쉽지만 이러한 것들도 그 사람의 무의식의 표출이라고 프로이트는 주장하였다.
② 성격의 구조
인간의 성격은 무의식과 전의식, 의식으로 나누어져있다. 인간의 모든 행동에는 무의식적 동기가 있다고 주장하여 무의식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무의식은 의식에서 전혀 인식되지 않지만 인간의 의식과 행동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전의식은 이 순간에는 의식되지 않지만 조금의 노력을 기울이면 기억해낼 수 있는 모든 경험과 기억들을 말한다. 의식이란 개인에 의해 지각되는 모든 감각과 경험을 의미한다.
③ 원초아, 자아, 초자아
마음을 기능에 따라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구분하였다. 이 세 가지 요소가 역동적인 관계에 의해 성격이 형성된다고 하였다.
원초아는 성격 중에서 무의식적익 충동적인 성향을 가지며 도덕적 판단이나 선악의 구분을 하지 않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불쾌를 회피하고 쾌를 추구하는 쾌락본능과 종족보존 본능 즉, 성욕 두가지로 나뉜다. 자아는 이드를 막고 있으며 현실적인 원리에 의해 작동한다고 하였다. 자아란 현실세계의 의식적인 부분으로 행동과 생각의 주체자로 역할을 하였다. 초자아는 자아가 스스로를 제어하는 기능으로 양심과 도덕적 원리에 의해 작동한다.
프로이트는 인간 발달에 있어서 원초아, 자아, 초자아 간의 갈등구조를 어떻게 극복하고 적응하느냐에 따라 개인의 성격유형이 결정된다고 보았다.
④ 심리 방어기전
원초아의 욕구와 초자아의 욕구 사이에 조정을 하는 과정에서 원초아의 욕구가 강해지면 자아가 불안을 느낄 때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바로 심리 방어기전이다. 심리 방어기제의 주된 역할을 심리적인 안정감을 유지하는 것으로, 죄책감이나 불안으로부터 벗어나 자존감을보호하는것이다. 심리 방어기전의 종류는 억압, 투사, 전위, 합리화, 퇴행, 반동 형성, 승화, 부정 등 다양한 종류가 존재한다.
특정 심리 방어기전을 지나치게 사용하는 것은 정신병리와 관련이 있을 수 있지만, 정상적인 일반인도 방어기전을 매일 사용하고 있으며, 방어기전의 적절한 사용은 일상에 적응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⑤ 심리성적 발달이론
프로이트의 성격 이론에서 인간의 행동은 무의식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인간의 정신활동은 이전의 사건과 행동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프로이트는 그의 이론을 통해 리비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리비도가 집중되는 첫 신체 부위는 바로 구강이다. 구강기는 출생에서부터 1세 혹은 1.5세까지의 시기로 심리성적 발달의 첫 단계다. 유아는 어머니의 젖가슴을 빠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먹고 깨무는 행위를 통해 긴장의 감소와 쾌락을 경험한다. 프로이트는 구강기의 욕구가 지나치게 충족되면 의존적이거나 과하게 낙관적인 성향의사람이 되고, 구강기에 고착된 사람은 공격적이거나 비관적인 사람이 되는 경향이 있다고 보았다.
유아의 관심은 구강에서 항문으로 옮겨간다. 18개월에서 3세에 이르는 시기를 항문기라고 부른다. 유아와 어머니의 관계는 대소변을 기리는 훈련을 중심으로 형성되고 리비도 또한 항문 주위에 집중된다. 아동은 부모의 배변 훈련을 통해 처음으로 사회적 통제를 경험하고 이로 자율성, 자기조절, 독립성 뿐만 아니라 수치심과 혐오감을 형성하는데 기초가 된다. 이 시기는 남근기로, 프로이트 심리성적 발달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로 아이들은자신의 성기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이며 동성의 부모에 질투와 증오를 느끼는 시기이다.
다음으로는 잠복기로 6세에서 12세에 해당되며 리비도가 무의식 속에 잠복하는 시기이다. 초자아가 발달하기 시작하고, 아동은 사회적 관습에 대해 학습하며 동성 친구나 외부 세계에 관심을 갖고 사회화를 시작한다.
다음은 12세 이후 생식기로 사춘기가 시작되면서 성적 에너지가 증가하게 된다. 이 시기가 남근기와 다른 점은 이들은 성적 에너지와 관련된 감정들을 현실에서 수행해 보려 시도하는 점이다. 이들은 이제 부모님으로부터 독립하여 자신의 파트너를 발견하려 하며 아버지와의 경쟁심을 역시버리고 아버지의 지배로부터 자유로워지고 싶어하는 청소년기이다.
각 발달단게별 원초아의 욕구가 제대로 충족되지 않게 되면 고착 또는 퇴행이 되고 이런 것이 개인의 성격 및 삶에 영향을 미친다.
(2) 융의 분석 심리학
① 융의 개인무의식과 집단무의식
융도 프로이트처럼 무의식이 개인의 성격에 미치는 영향이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융은 인간의 성격이 인생 초기에 결정된다는 프로이트의 견해에 반대하며 무의식을 보다 깊게 연구했다. 융은 인간의 정신이 선험적인 원형의 영향을 받는다고 보았다. 원형은 무의식에 잠재되어 있는 보편적인 형태를 말한다.
융은 인간의 정신을 의식, 개인 무의식, 집단 무의식의 세 가지 수준으로 구별하였다. 개인 무의식은 자아의 인정을 받지 못한 경험이 머무르는 곳으로 망각되거나 억제된 기억과 경험의저장소이며 콤플렉스의 근원지에 해당된다.
집단 무의식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무의식의 일부로 역사와 문화를 통해 전해진 원형들로 구성된다. 집단 무의식은 조상들로부터 물려받은 세게에 대한 경험과 반응 양식으로 다음 세대로 유전되며 상징, 꿈, 공상, 환상, 신화, 예술 등으로 나타난다.
융은 민족, 집단을 대상으로 집단 무의식의개념을 발전시켜 분석 심리학을 개발했다. 분석 심리학은 개인의 성격이 집단 무의식과그 활동에서의 영향을 받는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인간을 이해하려면 억압되어 있는 개인의 경험이 아니라 집단적 무의식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② 융의 성격에 대한 견해
융은 개인의전체적인 성격을 정신이라고 명명하였다. 정신은 리비도를 통해 다양한 심리적 활동을 수행한다. 정신 에너지는 대립, 등가, 균형의 원리에 기능한다. 대립 원리는 대립이 곧 행동의 원동력으로, 융은 정신 에너지를 성격에 존재하는 다양한 요소들이 갈등을 빚은 결과로 보고 대립이 없으면 에너지 또한 존재할 수 없다고 보는 것이다. 등가 원리는 성격의 한 영역에서 정신 에너지가 약해지면 감소한 에너지가 다른 영역에서 전환되어 사용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성격 내에서는 에너지의 재분배가 이루어진다. 균형 원리는 정신 에너지가 강한 욕망에서 약한 욕망으로 흘러 성격 내의 에너지의 평형을 이루는 경향성을 말한다.
융은 모든 사람이 양성성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보았다. 남성 내부의 여성성을 아니마로, 여성 내부의 남성성을 아니무스라고 불렀다.
융은 인간의 어둡고 파괴적인잠복된 원형들을 그림자라고 보았다. 그림자는 프로이트가 제안한 '죽음 본능'과 유사한 개념으로 인류의 역사를 통해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억압된 욕망들을의미한다.그림자를통해 그 모습이 드러나기도 하며 때로는 예술 활동의 영감이 되기도 한다고 보았다.
융은 사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적 지위와 가치관이 반영된 역할을 수행하는 일종의 가면을 페르소나라고 명명했다. 즉, 페르소나는 타인이 보는 자아 혹은 성격이라 할 수 있다. 페르소나와 내면의 자기의 불일치가 증가하면 심리적 문제가 발생한다.
자기원형은 의식과 무의식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성격의 통합에 기여하는 원형이다.
융은 분석 심리학에서 성격 발달의 목표를 개성화와 자기실현으로 보았다. 개성화는개인이 심리적으로 나눌 수 없는전체로서의 존재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3)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인간을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존재로 보았으며 열등감을 바탕으로 개인심리학을 제창하였다.
인간이 된다는 것은 자신이 열등하다는 것을 느끼는 것이며, 이것은 자기완성을 위한 동기가 된다고 주장하였다. 열등감 자체가 원래 모든 인간이 가지는 보다 더 나은 것에의추구의 우너동력으로 열등감을 극복하는 방법에 따라 각자의 생활양식이 바뀐다고 주장하였다. 개인이 열등감을 파악하지 못하고 통제에 실패하여 열등감에 지배받는 것을 콤플렉스라고 보았다.
사람은 성적동기보다는 사회적 동기에 의해 행동하며, 자신의 행동을 선택하고 책임지는 존재라고 말했다. 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을 지배형, 기생형, 회피형, 사회적 유용형의 생활양식을 제시하였다. 개인의 사회적 조건과 생활양식이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데 출생순위가 성격에 영향을 미친다고도 보았다.
아들러는 사회적 관심의 결여, 상식의 결여, 용기의 결여가 심리적인 문제를 유발한다고 보았으며, 개인 심리학에서는 내담자의 사회적 관심과 상식, 용기를 증진하는 방법으로 치료를 돕는다고 보았다.
2) 인본주의적 성격이론의 조망
인간의 자유의지를 강조한 인본주의가 태동하였다. 인본주의는 인간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잠재력을 실현하고 궁극적으로 자신의 삶을 변화시킬 능력을 가지고 있는 자율적인 존재로 보았다.
(1) 에이브러햄 매슬로우의 자아실현 인간
매슬로우는 욕구 5단계설을 주장하며 기본적인 생리적 욕구에서부터 사랑, 존중 그리고 궁극적으로 자기실현에 이르기까지 충족되어야 할 욕구의 위계가 존재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면서 인간의 욕구는 동시에 생기지는않으며, 어느 한 시기에 하나의 욕구만이 우세하게 된다. 이 욕구는 낮은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높은 단계의 욕구 행동으로 연결되지 않는다고 보았다.
① 생리적 욕구
인간에게 나타나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강력한 욕구로 욕구 피라미드의 최하단에 위치해 가장 먼저 충족되어야 하는 욕구이다.
② 안전과 안정의 욕구
개인적인 안정, 재정적인 안정, 건강과 안녕, 사고나 병으로부터의 안전망과 같은 영역을 포함한다.
③ 사랑과 소속감의 욕구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전반적으로 원활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욕구이다.
④ 자아존중의 욕구
자아존중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거나 불균형이 생기면 사람들은 자아존중감이 낮아지거나 열등감을 갖게 된다.
⑤ 자아실현의 욕구
최상부에 위치해 각 개인의 타고난 능력 혹은 성장 잠재력을 실행하려는 욕구이다.
(2) 로저스의 인본주의 성격이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이 치료자 중심이라면, 로저스의 인본주의 성격이론은 내담자중심 이론이다. 로저스는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 삶을 해석하는 방법이 인간의 행동 및 성격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했다. 개인은 스스로에 대한 최고의 전문가라고 생각하며, 성장을 촉진하는 환경은 세 가지 조건이 있다고 말했다. 이 세 가지 조건으로는 진실성, 수용성, 공감성이며, 치료자 자신의 진실성과 환자에 대한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인간적인 공감적 이해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성격의 구성개념으로는 유기체, 자아, 실현화 경향성 및 가치의 조건화라고 보았으며, 성격의 구조적인 개념의 강조보다는 성격의 발달과 변화에 초점을 두었다.
① 유기체
로저스는 유기체를 전체로서의 개인이며 모든 경험의 소재라고 보았으며 '경험은 나에게 최고의 권위이다.'라고 하였다. 이 말의 의미는 어떤 순간에 유기체에게 주어지는 경험은 그 유기체 내에서 잠재적인 자각에 이용되는 모든 것을 포함하는 것이다.
② 자아
로저스의 자아개념은 개인 내면의 작은 사람이 아니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실체라는 점에서 과정으로의 자아를 강조하고 있다. 자아는 조직화되고 통합되는 일관된 패턴을 가지고 있다. 이상적 자아의 개념은 개인이 가장 소유하고픈 자아개념으로, 잠재적으로 자아와 관련되고 개인이 높게 가치를 부여하는 지각과 의미를 포함한다.
③ 실현화 경향성
실현화 경향성이란 유기체가 단순한 존재에서 복잡한 존재로,의존성에서 독립성으로, 고정성과 경직성에서 유연성과 융통성으로 변화하고자 하며 자유롭게 표현하고자 하는 유기체의 과정적인 경향성을 말한다.
④ 가치의 조건화
로저스는 가치의 조건화라는 개념이 성격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인간 개인은 경험을 통하여 가치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데 연약한 존재로서 아동은 그에게 가장 영향력 있는 부모의 양육 태도에 따라 가치 조건화를 형성한다.
⑤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의 특징
충분히 가능한 사람은 현재 진행되는 자신의 자아를 완전히 지각하는 사람으로 최적의 심리적 적응, 최적의 심리적 성숙, 완전한 일치, 경험에 대해 완전히 개방되어 있는 사람이다. 이러한 사람의 특징은 정적이지 않고 과정 지향적이며 계속적으로 변화하는 과정 중에 있는 사람이다.
⑥ 성격발달
로저스는 체계적인 성격발달 이론을 가지고 있지 않다. 그러나 모든 개인에게 성장의 힘이 존재한다고 보았다.
⑦ 인본주의 심리학자들의 조망에 대한 평가
인본주의 심리이론은 상담, 교육, 아동 양육 및 경영 등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그러나 인본주의 이론이 일약 명성을 얻게 되자 비판이론도 급등하게 올라왔다. 첫째, 개념들이 모호하고 주관적이라는 점이다. 둘째, '인간은 스스로 진정한 만족스러운 나를 표출하고 삶을 살고 있는가'하는 의미이다.
3) 특질(성향적 관점) 조망
특질이란 사람들의 특징적 행동과 의식적 동기를 말한다. 고대 그리스인들이 사람의 성격을 우울질, 다혈질, 점액질, 담즙질 등으로 구분한 것도 특질적 구분이다.
(1) 마이어스-브릭스 유형지표
이자벨 브릭스 마이어스와 그녀의 어머니 캐슬린 브릭스는 융의 이론인 심리유형론에 기초하여 성격에 대한 질문 126가지의 반응으로 성격유형을 구분하였다. 이러한 성격구분을 마이어스-브릭스의 유형지표(MBTI)라 명명한다. 성격검사는 4가지 양극적 선호경향으로 총 16가지 성격유형으로 구분된다.
(2) 고든 올포트와 커텔의 이론
고든 올포트는 성격을 '개인의 특유한 행동과 사고를 결정하는 심리, 신체적 체계인 개인 내의 역동적 조직'으로 설명했다. 올포트의 성격이론의 핵심은 특질로, 주 특질과 주심특질, 이차적 특질로 구분된다.
커텔 특질은 개인이 갖는 상당히 지속적인 반응의 경향성이며 커텔의 성격단위의 기본구조이다. 특질의 3가지 구분 기준은 공통특질 대 독특한 특질, 능력특질 대 기질특질 대 역동적 특질, 표면특질 대 원척특질로 구분된다.
(3) 아이젠크의 이론
아이젠크는 생물학적 유형론을 주장하며 성격은 거의 유전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하면서 정신분석 이론과 치료기법을 비판하였다.
성격이란 환경에 대한 개인의 독특한 적응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며 '인격, 기질, 지성 및 신체적 요소들이 다소 안정되고 영속적으로 조화된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아이젠크의 성격 위계모델은 성격을 하나의 위계로 보았다.
(4) 미네소타 다면 성격검사(MMPI)
대부분의 특질 이론가에 의한 성격의 구분은 인간의 정상적인 성격의 특질을 주축으로 구분된다. MMPI는정신건강의학과 임상 장면에서 환자들의 정신 병리를 신뢰롭고 효율적으로 진단 평가할 목적으로 개발된 자기보고형 검사이다.
해서웨이와 매킨리가 개발한 대표적인 자기보고형성향 검사로 성인을 대상으로 개정한 MMPI-2, 청소년을 대상으로 개발한 MMPI-A를 사용한다.
(5) 성격의 5대 요인
성격의 특질이론에서 공통적이면서도 확장적인 중요한 요인을 성격의 5대 요인이라고 칭한다. 성격의 중요한 5대 요인에는 성실성, 우호성, 신경증 경향, 개방성 및 외향성 차원이다.
① 외향성
외향성은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고, 사람 사귀기를 좋아하는 성격이다. 이들은 다양한 사람, 특히 새로운 사람과의 관계를 쉽게 형성하는 장점이 있다. 외향성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원하고 타인의 관심을 끌고자 하는 정도를 나타낸다.
② 친화성
친화성은 다른 사람과 더불어 잘 지내는 성격을 말한다. 자신을 지나치게 내세우기보다 전체적인 화합을 중시하고, 주변 사람들을 신뢰하는 성격이다. 친화성이 높은 사람은 조직의상급자와 부하, 동료는 물론 고객 등 외부 이해관계자들과도 원만한 관계를 잘 형성한다. 즉, 친화성은 타인과 편안하고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는 정도를 나타낸다.
③ 성실성
성실성은 수행중인 과업과 목표 달성에 관심과 노력을 잘 집중하며, 실수 없이 자신의 일을 잘 추진해가는 성격이다. 즉, 성실성은 사회적 규칙, 규범, 원칙들을 기꺼이 지키려는 정도를 나타낸다. 성실성 요인에 높은 점수를 보이는 사람들은 열심히 일하고, 신중하고, 철저하고, 책임감이 강하고, 계획성이 있고, 신뢰감을 주는 특성을 나타낸다.
④ 신경증
신경증은 흥분과 침울, 기쁨과 슬픔 등 감정의 양 극단을 오가는 정도 즉 정서적 안정성을 말한다. 즉, 정서적으로 얼마나 안정되어 있고, 자신이 세상을 얼마나 통제할 수 있으며, 세상을 위협적이지 않다고 생각하는 지의 정도를 나타낸다. 안정성이 높은 사람은 직장생활에서 스트레스와 긴장 상태를 잘 극복하고 차분하게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을 하며 갈등을 심화시키지 않는다.
⑤ 개발성
개방성은 새로운 경험이나 혁신에 대한 거부감이 적은 것을 말한다. 즉, 경험에 대한 개방성을 의미하는데, 이것이높은 사람은 조직생활에서 상상력과 호기심이 많고, 새로운 정보를 잘 받아들이며, 변화에 대한 수용도가 높다.
4) 사회인지적(사화학습 이론) 조망
앨버트 반두라는 인간의 성격은 개인의 내적인 요소와 환경적 요소 간의 상호작용적 입장을 강조했다. 사회인지이론에서는 주체적, 능동적 존재로서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고 실행하며 변화와 향상을 추구한다. 이 이론의 요점은 인간의 성격에서 많은 부분들이 학습과 사회화로 인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다.
사회학습이론에서는 강화를 통한 직접적인 실패와 보상 경험을 하지 않더라도 타인의 관찰을 통한 학습이 가능하다. 인간은 타인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인 후 자신의 행동에 반영하는 단계를 반드시 거치게 된다고 주장한다. 반두라는 사회학습이론에서 세 가지 중요한 점을 강조했다. 첫째, 상호 결정주의적 입장을 주장했는데, 인간의 내부과정만으로 또는 외부 환경적 요인만으로는 인간의 성격을 설명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둘째, 처벌이나 보상과 같은 외적 강화물이 인간의 행동에 미친 직접적인 역할을 미미하다고 보는 입장이다. 셋째, 성인의 행동과 성격을 설명하려면 자기규제와 인지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사회학습이론의 강조점은 인간이 환경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고 인지적으로 재배치하는 것과 같이 창조적이며 자기생성적인 모습을 가진다는 것이다.
실제 적용 분야로는 건강심리, 보건 및 의료, 경영, 미디어,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면서 20세기 미국 심리학의 주류 이론으로서 자리 잡음하였다.
5) 실존주의적 조망
실존주의에서는 인간을 제한된 존재로서 세상에 던져진 존재로 보았다. 인간이 세계와 관계하는 방식을 주로 강조하였다.
(1) 실존주의의 대표학자 및 개념
① 키에르케고르
'인간의 주관성은 인간의 진리이다'라는 이 명제가 인간실존에 관한 키에르케고르의 결론이다. 그는 인간을 신 앞에 홀로 선 단독자라고 명명하며 그저 이론이 아닌, 삶 자체를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② 니이체
'신은 죽었다'라는 명제를 통하여 기독교의 종교적 가치를 부정하였다. 이러한 종교적인 가치의 부정의 의미는 인간은 과거의 가치에 매달리기 보다는 자기 스스로를 극복하고자 한다는 건설적인 부정이었다. 자신의 사상의 양면성인 수동적 허무주의와 능동적 허무주의를 가지고 있었다. 삶의 선택지가 다양하게 열려있고, 꿈꾸는 삶을 실현하도록 가능성을 제공하는 다양성의 사회를 향한 지향이 니체가 꿈꾸는 세상이었다.
③ 하이데거
저서 「존재와 시간」에서 존재를 이해하는 유일한 존재자인 인간의 존재로 현상학적, 실존론적 분석의 주제로 삼았다.
④ 프랭클
나치 포로수용소에서 삶과 죽음에 대한 체험을 실제로 하였으며 이때 극한 상황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행동을 관찰하였다. 이를 통해 '아무리 고통스럽고 비참한 비인간적인 상황에서도 삶은 의미를 지닐 수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고통조차도 의미 있는 것'이라는 깨달음을 얻었다. 수용소 경험을 통해 인생에서 의미와 목적이 지니는 중요성을 확신하게 되었고 인간의 본질이 의미와 목적을 추구하는 데 있다. 어떠한 환경에서도 인간에게는 자신의 삶을 선택할 자유가 있다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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