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과 공부노트/간호학개론

현대의 간호 - 현대 간호의 흐름과 발전

by 하비™ 2020. 5. 20.
728x90
반응형

더보기

학습목표

 

영국 간호가 현대 간호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다.

영국에서 제2의 간호혁명이 간호에 끼친 영향을 분석한다.

미국이 현대 간호사업을 주도하게 된 요인을 분석한다.

미국 간호 교육기관의 발전 과정을 설명한다.

미국 간호 조직의 기능을 설명한다.

미국 간호 지도자들의 업적을 분석한다.

국제간호협의회의 설립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세계보건기구의 설립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국제적집자사의 설립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1. 영국의 간호

1) 영국의 임상간호

영국은 구제사업에 역점을 두고 직업적 간호사업이 유럽국가 중에서 가장 먼저 발달하였다. 1247년 설립된 베들레헴 병원은 영궁세ㅓ 처음으로 정신병원의 역할을 겸하여 정신질환간호에 기여하였고, 1123년 설립된 성바돌로뮤 병원은  1860년부터 간호사가 새로운 형태의 유니폼을 입었다. 제2의 간호혁명을 주도한 펜위크(Fenwick)는 성바돌로뮤 병원 간호부장으로 1887년 영국 간호협회를 설립하고 1899년에 국제간호협의회를 창설하였다.

영국 초기병원 간호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입원환자의 임상간호에 총력을 기울였으며, 교육은 강의 보다 병원 안에서의 실무교육을 중시하였다.

② 종합병원에서 간호원장이나 수간호사의 위치는 매우 위엄 있는 자리였으며 환자간호에 헌신하였다.

③ 간호사들 사이에 직업적 규율은 엄격했으며 단결력이 있었다.

2) 지역사회 간호

영국의 지역사회 간호는 현대 간호에 영향을 미친 요인이라고 말할 수 있다.

① 구빈법의 제정(1601)과 지역간호 발전

엘리자베스 1세때 제정하여 왕실의 지원을 받은 법으로, 오늘날 사회보장제도의 시초가 되었다. 의료보다 구제사업의 성격이 강했으며, 지역사회 간호의 발전을 유도하였다. 이로 노무병원(현대의 보건소)의 간호학교가 개설되었고, 나이팅게일 간호학교 출신인 리스는 농촌지역의 방문간호 업무를 수행하며 지역 간호사업의 발전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② 현대 간호의 모체

미국 간호가 발전하는 데 정신적인 지주가 되었다.

③  간호사 면허제도의 도입(1919)

더보기

· 제2의 간호혁명의 의미와 내용
- 간호의 제1혁명 : 나이팅게일의 직업적인 전문간호로의 전환
- 간호의 제2혁명 : 펜 위크에 의해 주도된 간호사의 자격과 대우를 위해 면허제도를 도입하기 위한 투쟁

· 펜 위크의 조직적인 간호활동

- 영국간호협회 조직(1887)

- 국제간호협회(ICN) 창시(1899)

3) 제2의 간호혁명

① 펜위크(Bedford Fenwick)

펜위크는 멘체스터 병원에서 간호교육을 받아 런던병원에서 수간호사 2년 경력을 쌓아 성 바돌로뮤 병원에서 간호원장을 하며 병원 간호의 혁신을 일으키며 영국 간호계의 지도자로 불린다.

1926년에 간호사 전문학교를 설립하고 병원 관리자, 의사들의 반대에 맞서 조직적 활동을 전개(간호의 제2혁명)하였다. 1887년 영국 간호협회를 조직하고 1899년에 국제 간호협의회를 창립하였다.

간호사 면허제도를 주장하였는데 간호사로서의 독자적인 직업 안정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이는 1919년 면허시험제도가 의회에서 통과되었다.

또 Nirsing Times를 1893년에 발간하였다.

② 면허시험제도가 늦어진 이유

영국 정부에서는 간호를 독자적인 직업으로 인정하는 것을 반대했으며 나이팅게일이 면허제도를 반대하였다.

펜위크와 나이팅게일은 30년 투쟁 후 나이팅게일 사후 9년 후 1919년 면허시험제도가 실시되었다.

4) 간호교육

영국의 간호교육은 로얄 간호대학이 중추적인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영국은 기술분야 및 간호분야의 졸업자에게 학위증을 수여하지 않았으며 지금까지도 지속되고 있다. 이는 영국 간호 발전의 저해 요인이다.

5) 현대 교육

영국의 대표적인 GP(General Practationer) 제도는 지역의 일반의(GP)가 지역주민을 진료하고 건강상태 및 질병에 따라 상급의료기관에 의뢰하는 것으로 1차 진료 및 예방을 강조하였다.

지역간호사업으로 방문간호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2. 미국의 간호

1) 초기 미국 간호

종교적 자유를 갈망하는 이주민들이 미국에 정착한 후 청교도 정신(개척정신과 창의력)은 사회를 지배하고 평등정신, 개척정신이 미국인의 삶을 지배하게 되며 간호사업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또한 당시 실용주의 정신은 과학과 산업에 많은 영향을 주었고, 간호사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었다.

간호 지도자들은 적극적으로 교육 정책에 참여하였는데, 특히 여성의 지위를 높이는 데 공헌하였다. 그리고 간호 지도자들이 간호단체 설립 및 간호교육 충실화에 노력을 기울이며 간호교육기관 인가에 큰 노력을 하였다.

그러나 미국은 초기에 구빈원 수준 간호로 비위생적이었다. 19세기초 조금씩은 발전하였지만 훈련된 간호사가 없어서 노예나 죄수가 간호 역할을 행하였다. 이런 상황 속에서 수차례의 전쟁(독립전쟁, 남북전쟁, 1차 세계대전, 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자 훈련 받은 간호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2) 전쟁과 간호

① 독립전쟁(1775~1783)

당시 의무대, 적집자사, 훈련받은 간호사 등이 준비되지 않은 상태로 전염병이 만연하였다. 의학의 발전은 있었으나 간호사에 대한 사회적 지위에서 차별을 받고 간호사업 역시 발전되지 못하였다.

② 남북전쟁(1860~1865)

당시 교육받은 간호사가 없어서 수녀들의 자원봉사 형태로 간호활동이 이루어졌다. 링컨 대통령의 지원이 있었고 간호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남북전쟁은 여성의 대한 긍정적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직업적 가능성을 열게 되었다.

③ 1차 세계대전(1914~1918)

당시 간호의 수요가 폭증하게 되어 간호사를 보조자의 역할로 인정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미국 내 간호교육의 필요성과 법적 필요성, 전국 간호교육위원회의 결성과 군대 조직 내 간호사의 필요성을 제기하는 계기가 되었다.

④ 2차 세계대전(1939~1945)

전쟁에 참여한 모든 나라가 간호와 의료서비스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국방간호위원회가 조직되어 군 조직 내에 간호장교의 계급을 인정하게 되었다.

제 1차 세계대전과 제 2차 세계 대전의학의 발달을 가속화하였고, 간호사 수요의 급증으로 간호직 보조인력을 배출하였고, 간호사의 중요성을 부각시켜 정부와 사회의 지원과 간호계의 질적 혁신을 일으켰다.

3) 미국 간호교육

1900년 이후 1차 세계대전 이전 간호사의 양적 팽창이 지나쳐 '통제할 수 없는 팽창의 시기'가 되었다.

(1) 세 쌍의 간호학교(1873)가 나이팅게일의 간호모델에 따라 설립되었다.

① 벨뷰간호학교

헬렌 수녀가 성 토마스 병원의 간호학교와 비슷한 교육과정으로 운영하였다. 규칙적인 강의는 진행하지 않았지만, 계획적인 임상실습을 진행하고 교육 목적으로 학생들을 실습 병동에 배치하였다. 1876년 간호매뉴얼을 발간하여 교재로 사용하였다.

② 코네티컷 간호학교

1873년 병원에서 분리되어 설립되었다. 뉴 헤븐 간호매뉴얼이 만들어져 간호학교에서 교재로 널리 사용하였고, 최초의 간호사 출신 학과장인 '구드리치'가 임명되어 록펠러 재단의 후원을 받아 창립 50주년에 예일 간호대학이 되었다.

③ 보스턴 간호학교

빌링스 부인을 최초 교장으로 메사츄세스 종합병원에서 개설되었다.

(2) 초기 미국 간호교육 기관의 원칙

초기 간호교육기관에서 의사들이 적극적으로 간호교육을 도왔다. 그리고 나이팅게일식 간호교육을 모델로 하였다.

더보기

간호교육 기관의 원칙

- 나이팅게일의 신념을 따른다.

- 값싼 노동력을 위함이 아닌 교육을 근본 목표로 삼아야 한다.

- 간호학교는 행정상으로 병원과 분리되어 있어야 한다.

- 간호사를 관리하는 수간호사가 꼭 필요하며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도 반드시 간호사여야 한다.

① 대학 및 대학원 과정의 간호과정

1899년에 콜롬비아 대학에서 8개월 과정의 병원경제학 과정이 개설되어 간호교육이 처음으로 대학 수준에서 이루어진 곳이며 처음으로 간호사를 대학교수(너팅)를 임용하였다.

1909년에 미네소타 대학교에 4년제 간호학과가 설치되었다.

콜롬비아 대학교 사범대학 간호교육과에서 1918년 석사 학위가 설치되었다.

*볼튼 법규(Bolton Act; 1943)

간호 교육을 위한 특별 기금 지원

*브라운 보고서(1948)

미래를 향한 간호(Nursing for the future)로 불리며 전국의 간호학교는 분류되고 평가되어야 하며 간호학과 협의회에 의해서 제시된 공식적인 교수진의 기준을 모든 교육기관들이 수용해야 하며 병원부설학교의 교육과정을 축소하고 개선되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져 있다.

*포지션 페이퍼(1965)

미국간호협회(ANA)의 미국 간호교육에 대한 입장을 표명하며 전문직으로서의 간호실무를 수행하기 위한 간호교육은 최소한 학사과정이어야 한다는 권장하였다.

4) 미국의 대표적인 간호지도자

(1) 딕스 : 남북전쟁 시 자원 여성간호단 조직

(2) 바튼 : 미국 적집자사 및 응급처치부 창설자

(3) 마호니 : 최초의 흑인 간호사, 흑인 간호사들의 지위향상을 위한 헌신

(4) 롭 : 미국과 캐나다의 공동조직체인 간호연맹의 창립 및 초대회장, 미국 간호잡지(AJN) 설립

(5) 너팅 : 간호계 최초의 대학교수(콜롬비아 대학)

(6) 왈드 : 1891년 뉴욕 간호학교를 마친 후 빈민가 간호에 힘써 1893년 뉴욕의 빈민가 헨리가에서 빈민간호를 시행하며 미국 보건간호협회(1912)를 창립하고 초대 회장이 되었고 아동보호국을 신설하였다.

(7) 가드너

(8) 구드리치 : 왈드 너팅과 함께 '헨리가' 방문 간호사(헨리가의 3총사), 군 간호학교 초대 교장

(9) 도크

(10) 스튜어트

(11) 생어

5) 미국의 간호조직

① A.N.A(미국 간호협회)

등록간호사를 위한 전문적 단체로 간호사에 대한 사명감을 높이고 간호교육의 수준을 높이며, 간호사업의 가치를 높이고 간호사의 명예와 권익, 기타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② N.L.N(미국 간호연맹)

간호사와 비간호사로 구성되어 1893년 시카고에서 펜 위크 여사의 제안으로 18개 간호사 양성학교 교장들이 회원이 되어 조직되었다. 간호교육에 관심이 있는 자에게까지 회원 자격을 주어 간호 교육을 꾸준히 후원하는 단체가 되었다. 간호사업을 후원하기 위해 간호단체 혹은 다른 다체, 개인들이 합쳐진 단체로 간호계 발전에 관한 활동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다.

 

3. 다른 여러나라의 간호

1) 독일

① 카이저스베르트(Kaiserswerth)의 간호사 양성소

젊은 여신도들에게 단체적인 규칙과 분담제 간호, 실용간호학, 윤리학과 종교 교리 및 약학 강의, 위생간호법을 실시하였다.

② 모관제도(motherhouse system)

수녀원 풍토를 간호계에 도입한 것으로 간호계 발전을 저해하였다. 학교를 졸업한 간호사들은 졸업 후에도 계속 이 제도와 연결되어 관계기관에 남아서 일하고 졸업 후의 생활도 제재를 받았다.

고된 부담과 강요된 생활, 낮은 급료로 질병과 빈곤에 시달렸다. 맹목적이고 뿌리 깊은 확신으로 인해 모관의 개혁은 쉽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런데 개혁을 위해 생겨난 것이 자유간호사(free nures)는 모관을 나온 간호사이다. 자유간호사 중 한 명인 칼 수녀(Sister Angel Karl)는 독일 간호사회를 조직하였다.

2) 프랑스

① 성 빈센트 데 폴과 성 루이스 데 마릴락

일반간호와 병원개선, 자선간호를 통하여 사회개혁을 시도하며 종교와 간호를 구분하였다.

② 헤밀턴 여의사

나이팅게일 원칙에 따른 프랑스 개혁을 시도하며 헤밀턴 보르도 나이팅게일 간호학교를 설립하고 비종교적인 입장에서 환자중심의 직업적 간호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③ 1923년 프랑스 간호사회 조직

찹탈(Mlle Chaptal)이 초대회장으로 간호조직 등록 및 진보적인 사고의 결과로 간호전문직을 발전시켰다.

3) 스칸디나비아 제국

나이팅게일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간호사들 자신에 의해 교육과정과 면허제도가 실천되었다. 왕실의 실제적인 후원 하에 간호사업이 발전하였고 국민의 반응도도 높았다. 간호 사업은 교양 있는 여성들의 귀한 사업으로 인식하여 공익 사업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았다.

① 스웨덴 : 1910년에 간호협회가 설립되어 국제 간호협회 회원국

*겔다 호야(Gelda Hojar) : 스웨덴 간호사로 조직 활동의 선구자이자 스웨덴 국회의원으로 1949년부터 ICN 협회장을 지냈다.

② 노르웨이 : 1813년 간호협회 조직, 1922년 국제간호협의회에 가입

③ 핀란드 : 1888년 간호협회 조직, 1909년 국제간호협의회 가입

④ 덴마크 : 1899년 간호사회 조직, 1909년 국제간호협의회 가입

4) 일본

일본의학은 독일 학문과 실무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조산사업의 발달이 있었다.

남존여비 사상으로 간호사의 지위가 낮았고 의사 중심으로 의사가 간호사를 관리하는 제도로 간호 발전을 저해하였다.

록펠러 재단이 간호전문학교를 세워 직업적 간호를 전문화 하는 데 공헌하였고, 적십자 병원 내 간호과정이 설치되어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5) 중국

인위적인 방법으로 여성들의 발을 묶어 작게 하였던 풍습인 전족과 여자간호사가 남자를 간호하는 것을 기피하여 남자 간호사를 양성하였는데, 이는 간호교육의 발전을 저해하는 문화였다.

그러나 가톨릭의 선교사업으로 시작하였으나 교회 내에 국한하여 대중을 상대로 한 간호교육이 실패하였다. 그러나 개신교의 노력으로 북경대학 의학부에 간호과가 설치되어 처음부터 높은 수준의 간호교육이 시작되었다.

록펠러 재단의 후원으로 설립된 1912년 북경 협화대학 간호과는 대학 1년 수료자에게 입학자격을 줄 정도로 수준이 높았다.

6) 인도

인구과잉, 모자보건, 전염병, 미신, 영양문제 등으로 보건문제가 많았다. 크리미아 전쟁 후 나이팅게일 업적으로 인도 위생행정의 개혁이 있었다. 힌두이즘이라고 하는 계급제도는 간호사업 보급에 큰 장애가 되었다.

모자보건 사업은 더프린 여사가 인도 여자의료구제회를 만든것으로 시작되었다. 뜻있는 선교사, 간호사가 찾아와 계몽사업과 간호사업, 구호사업을 펼쳐 여성들의 교육수준을 향상시켰다.

1886년 카마 봄베이에 간호사 양성소를 설립하여 졸업 간호사는 인도간호발전에 역군으로 활약하였다.

1911년 영국 간호사인 틴달의 지도로 인도 졸업간호사회가 조직되었다.

1912년 동양 최초로 ICN 회원국이 되었다.

7) 싱가폴

1957년 싱가폴 간호 연수협회가 설립되어 간호사 전문직업에 기여하였고, 국제간호협의회 회원으로 1959년에 가입하였다. 지역사회 거주 노인에게 자원봉사활동을 1972년부터 조직적으로 실시하였고, 간호의 수준이 높고 친절한 것으로 유명하다.

더보기

* 동양 간호의 현대화에 있어서 공통적인 특징

- 직업적 간호가 기독교 선교사 간호사에 의해 소개됨

- 동과 서의 거리감으로 인해 처음에 받아들여지기 힘듦

- 동양사회 여성에 대한 관습과 풍습으로 인해 여성의 독점적인 직업인 간호가 여성의 직업으로 받아들여지는 데 어려움이 있었음

 

4. 국제간호협의회 및 국제단체

1) 국제간호협의회(ICN)

1899년 창립되어 펜 위크 여사가 초대회장으로 역임하였다.

한국은 1929년 ICN 총회에 처음으로 참석하여 1949년 정식회원국으로 가입하였다. 1989년 제19차 총회를 서울에서 개최하여 김모임 회장이 1990년부터 1994년까지 역임하였다. 2015년 서울에서 국제학술대회와 각국대표자회의(CNR)이 개최되었다.

국제간호윤리강령은 10회 브라질 총회(1953)에서 의결되었다.

2) 세계보건기구(WHO)

국제연합의 전문기구로 1948년 4월 7일에 창설되어 본부는 스위스 제네바에 세계 각지에 6개의 지역으로 구분되어 지역사무국을 두고 있다. 세계 온 인류가 가능한 한 최고의 건강수준에 도달하는 것을 설립목적으로 두었다.

3) 국제적집자사

1859년 스위스의 앙리 뒤낭이 나이팅게일의 도움을 받아 1863년 국제적집자사운동을 시작하여 1864년 국제적집자사를 창립하였다.

본부는 스위스 제네바로, 국제적십자사의 정신은 자애성, 공평성, 중립성, 독립성, 자발적 봉사, 단일성, 보편성이며 간호정신과 대등하다.

간호사업이나 적십자사 사업에 뛰어난 공적이 있는 사람에게 2년마다 나이팅게일 기장을 수여하고 있다.

 

더보기

요점정리

 

영국 간호가 현대 간호에 미친 영향

미국의 간호가 현대 간호에 미친 영향

미국 간호 교육기관의 발전 과정

각국의 현대 간호활동

국제간호협의회 및 국제기구의 설립과 기능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