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과 공부노트/간호학개론

근대의 간호 -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by 하비™ 2020. 5. 14.
728x90
반응형

더보기

학습목표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이 간호에 미친 영향을 이해한다.

 

1.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0) 르네상스

르네상스는 '부흥' 또는 '재생'의 의미로 고전 및 고대 문화의 부활을 의미한다. 14세기 말부터 16세기 말까지 유럽에서 일어난 문예부흥운동이다. 문화, 예술 전반에 걸친 고대 그리스와 로마문명의 재인식, 재수용을 의미하며 시대적 정신운동을 나타내기도 한다. 또 '절정기', '융성기'라는 뜻으로 비유되기도 한다.

미술에서는 인간의 육체가 강조되고, 그리스 신화나 역사적인 주제 등 그리스적 특징이 나타나 인본주의적 사고인 인간의 이성과 육체를  중시하는 생각이 나타났다. 그리고 인간의 이성적인 자연 관찰과 실험의 중요성을 인정하여 인간과 자연에 대한 재발견이 나타났다.

그러나 르네상스 시기는 1527년 로마의 몰락으로 끝이 났다.

1) 르네상스와 간호

새로운 지식과 미에 대한 인간의 탐구 결과로 르네상스 운동이 일어남과 동시에 교회 내 분열이 일어났다. 그리고 환자 간호와 관련된 부분이 가장 큰 영향을 받았는데 왜냐하면 헨리 8세가 종교단을 억압하고 자선단체의 재산을 몰수하였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가톨릭 종교단에서 운영하던 대부분의 병원들은 문을 닫거나 프로테스탄트에서 운영하였으며 중세 수녀 단체 활동의 부정적인 인식이 있었다.

2) 과학혁명과 의학의 발달

인간의 육체와 자연은 인간의 영혼과 동일한 가치를 지닌 신의 창조물로 인식하는 생각이 널리 퍼지자 인체와 자연에 대한 연구를 자극하였고 그 결과 과학혁명이 나타났다. 가장 발전한 분야는 해부학과 생리학, 물리학과 천문학이다.

과학혁명을 토대로 중세가 근대와 연결된 시기가 바로 르네상스 시기인데 신대륙의 발견, 지동설의 등장, 봉건제의 몰락, 상업의 성장, 종이, 인쇄술, 항해술, 화약 등의 신기술의 발명이 나타났다.

해부학에서는 근대 생물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베살리우스가 1543년 「인체구조론」을 통해 인체구조를 밝히면서 인체의 해부단면을 언어적, 시각적 양면으로 정확하게 설명하였다. 그리고 인체 해부에 대한 갈렌의 주장을 비판하였다.

하비는 1628년 「심장과 피의 움직임에 대하여라는 저서를 통해 혈액순환에 대한 당시의 잘못된 지식을 정리하여 심장과 혈관영역의 업적을 남겼다. 파라셀서는 의학은 과학일 뿐 아니라 예술이며 인간의 삶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는데, 이는 나이팅게일의 전인간호 개념 수립에 영향을 미쳤다.

시드넘은 의사로서 환자를 주의 깊게 관찰할 필요성 및 개별 환자에 따른 치료를 강조하고 신선한 공기, 적당한 광선 유지를 주장하였다. 이 또한 나이팅게일의 간호사상과 환자간호, 간호 관리 원칙에 영향을 주었다.

말피기는 현미경을 이용하여 피의 순환원리를 설명하였고, 호헨하임은 약리학의 아버지라 불리며 생리학에 화학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2. 종교개혁과 간호의 암흑기

0) 종교개혁 당시 유럽 기독교의 배경

313년 콘스탄티누스 대제가 로마제국에서 기독교를 공인하였다. 380년 테오도시우스 황제가 기독교를 국교로 삼았지만 1054년 로마제국의 기독교가 동서로 분열하였다. 동로마 교회는 고대 그리스를 바탕으로 하는 비잔티움 문화와 콘스탄티노플(현재 터키의 이스탄불)의 '정교회' 이름으로 존재한다. 이는 이후 종교개혁과는 연관성이 없다. 그러나 서로마 중심의 로마가톨릭교회는 라틴문화를 바탕으로 주도하면서 기독교 우위의 제국지배체제를 형성하였고 16세기 종교개혁의 대상이 되었다.

1) 종교개혁

마르틴 루터가 95개조의 반박문을 1517년 10월 31일에 발표하면서 시작되었다. 내용은 로마 가톨릭교회의 부패와 타락을 비판하고 면죄부 판매의 부당성을 지적하고 부패한 교회에 대한 성경의 권위와 하나님의 은혜, 믿음을 강조하였다. 이는 새로운 변혁을 시도한 신학운동이었다. 결과적으로 개혁교회, 개신교(루터교, 침례교, 성공회 등), 로마 가톨릭교회와 동방정교회로 구분되어 발전하고 있다.

2) 마르틴 루터

1483년 아이슬레벤에서 태어나 1502년 에르프르트 대학에서 문학학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에르프르트 대학에서 문학석사학위 후 법학공부를 시작했는데 1507년 성 아우구스티너 수도원에서 사제 서품을 받았다. 1512년 신학박사 학위 후 비템베르트 대학에서 교수로 신학을 가르쳤고 1517년 비텐베르크성 교회 정문에 95개조 반박문을 게시하였다. 이후 1521년 보름스 제국의회에서 증언하였고 아이제나흐의 바르트부르크 성에 숨어서 라틴어 성경의 신약성경을 독일어로 번역하였다. 1525년 카타리나 폰 보라와 결혼하고 1546년 아이슬레벤에서 사망하였다.

3) 종교개혁이 가져온 변화

사제의 절대적 권위와 수도원 권력을 해제하였다.

문화와 예술의 벽이 사라졌다. 음악의 아버지인 바흐는 루터가 성경을 번역하느라 머문 곳인 아이제나흐에서 태어났는데 이로 인해 루터의 사상을 가사에 담아 교회음악을 예술 음악으로 발전시켰다. 그리고 독일어 성경 번역 결과 독일 문학과 사상에 영향을 미쳤다.

교육과 과학의 토대가 되었다. 비텐베르크 대학이 종교개혁의 거점이 되었다.

디아코니아와 복지제도의 출발점이 되었다. 사회봉사 곧 디아코니아의 실천으로 빈민구호사업이 확산되었다.

4) 간호의 암흑기가 초래된 원인

가톨릭 세력의 약화로 교회가 경영하던 병원의료, 구호사업이 중단되었다.

간호사업을 위한 여러 기관들이 폐쇄되면서 질적 우수 간호요원인 수녀간호사가 해체되었고, 자질 없는 집단이 대신하여 병원이 공포의 장소가 되었다.

신교도들은 자체 교권 확립에만 노력하여 여성에 대한 인식 부족 및 병원운영, 간호사업에 대한 계획과 관심이 부족하였다.

의료기관 운영권이 국가 행정부로 이양되면서 사명감과 자질이 없는 여성 간호사를 고용하였다.

간호의 암흑기가 계속되었지만 사회개혁자들의 노력과 의학의 과학적 발달, 여성의 사회진출, 교육 요인 등 덕분에 근대 간호가 직업적 간호로 정착하는 전환기가 되었다.

 

3.정신병원과 형무소 개선운동

하워드는 영국의 행정가인데 전국의 형무소를 돌면서 참혹한 실태를 논문으로 발표하여 사회여론화를 만들었고 이로 개선방안을 마련하였다. 프라이는 여죄소를 위한 시설개선운동을 하였고 이로 방문간회를 구성하고 개신교 자선간호회의 모체가 되었다.

시브킹은 콜레라 유행 시 병원 사업을 지원하였다.

 

4. 자선간호단

성 빈센트 폴이 창설하였으며 병원개선과 자선간호를 통해 사회개혁을 실시한 체계적 단체이다. 유니폼을 입고 환자 방문간호와 사회봉사를 함께 도입하였고 근대 직업간호사 제도의 기초가 되었다. 간호의 암흑기에서 현대기로 넘어올 때 중요한 역할을 하였고 중세 후기 간호사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더보기

요점정리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이 간호에 미친 영향

간호의 암흑기의 원인

자선간호단 : 성 빈센트 데 폴 창설, 근대 직업간호사 제도의 기초가 됨

정신병원과 형무소 개선 운동가 : 하워드, 프라이, 시브킹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