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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과 공부노트/기본간호학

간호의 역할과 활동분야, 간호와 전문직, 간호전문직의 표준

by 하비™ 2024. 3.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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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호의 역할과 활동분야 >

1. 간호사의 기본 역할과 기능

1) 돌봄제공자(caregier)

2) 의사소통자(communication)

3) 교육자(educator)

4) 상담자(counselor)

5) 지도자(leader)

6) 연구자(researcher)

7) 옹호자(advocator)

8) 변화촉진자(change agent)

9) 의사결정자(decision maker)

10) 조정자(coordinator)

11) 협력자(collaborator)

12) 행정가(administrator), 관리자(manager)

 

2. 간호사의 활동 분야와 기능

병원, 의원, 가정, 학교, 보건소/보건지소, 사업장, 보험회사, 요양시설(단기/장기/주간), 호스피스, 정신 건강시설, 교도소, 응급/재해센터 등 다양한 근무환경에서 근무한다.

간호사는 독자적이고 상호의존적이며 의존적으로 업무를 수행한다. 의사 처방 없이 간호사의 전문적 판단에 의해 대상자의 간호 문제를 해결하고, 대상자 간호를 위해 다른 의료인과 협력적인 관계에서 업무를 수행한다. 또 의사의 처방에 의한 간호를 수행한다.

 

3. 간호전달체계

1) 기능 분담법(functional method)

기능 분담법이란 간호사가 수행하는 업무 중심으로 기능별로 업무를 담당하여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이다.

2) 팀 간호(team nursing)

팀 리더 간호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보조인력 등으로 간호 팀이 구성되어 개별화된 간호를 제공하는 방법이다.

3) 전담간호(primary nursing)

전담간호란 담당간호사가 대상자의 24시간 간호계획을 세우고, 전체 간호를 책임지는 방법이다.

4) 사례관리(case management)

사례관리란 대상자와 가족에게 예측된 입원 기간 내에 적절한 비용과 의료 서비스 질이 유지되도록 다학제적 팀이 건강서비를 계획하고 제공하는 방법이다.

 

< 간호와 전문직 >

간호는 특수한 기술의 단순한 집합이 아니며, 간호사는 단순히 특수한 임무를 수행하도록 훈련받은 사람이 아니다. 간호는 이론적, 실무적 교육이 필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한 전문적 기술과 지식을 적용해야 한다. 간호는 기술적인 봉사에서 인간의 모든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대상자 중심 과정’으로 변화한다. 전문직으로의 독특한 학회의 자격, 연구, 출판물들이 폭넓게 인정받게 됨에 따라 학문적으로도 인정받고 있다. 간호중재는 직관이 아닌 연구를 바탕으로 하는 근거기반실무(EBP)에 중점을 두고 있다.

 

간호는 다음과 같은 기준에 의거하여 전문직으로 인정받고 있다.

● 독특하고 고유한 잘 정의된 지식체 존재

● 사회공익을 위한 강력한 서비스 지향

● 전문직종 간에 인정되는 권위와 책임

● 자율적 통제를 위한 윤리강령 존재

● 표준을 제시하는 전문조직 존재

● 지속적인 연구와 구성원은 결정과 수행에 있어 자율성과 자기규제를 가짐

● 장기간의 학습과 수련과정에 기반하며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면허 존재

 

간호는 지식체와 더불어 사회화 과정이 필요하다. 전문적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책임이 필요하다. Banner 등은 간호사가 초보자에서 전문가가 되는 표를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다.

단계 숙련성 수준 간호사 수준 특징
1단계 초보자
(novice)
간호학생 또는 이전 경험 없는 간호사 경험이 없어 역할이 제한적이고 융통성이 없음
2단계 신규자
(advanced beginner)
신규간호사 적은 범위의 업무를 수행함
3단계 적임자
(competent)
2~3년의 실무경험이 있는 간호사 조직능력과 기획능력이 있으며 다양하고 복잡한 간호요구를 조정할 수 있음
4단계 숙련가
(proficient)
3~5년의 실무경험이 있는 간호사 상황을 전체적으로 인식할 수 있으며, 간호관리가 가능함
5단계 전문가
(expert)
다양한 경험을 가진 간호사 융통성이 있으며, 능숙하게 업무를 처리함.
규칙, 지침이나 원리가 요구되지 않음.
높은 차원의 직관으로 상황으로 파악함.
이론, 실제, 직관 모두 고려함

 

 

  1. 교육적 준비

1) 간호교육 프로그램의 종류

우리나라는 2012년부터 간호교육이 4년제로 일원화되어 운영하고 있으며, 그동안 배출된 3년제 전문대학 졸업간호사들의 학사학위 취득을 위하여 간호사-학사학위과정(RN-BSN) 과정과 학점인정제도를 통한 학사학위 취득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2) 상급 간호교육

대학원 교육과정은 석사와 박사 학위 프로그램이 있다. 석사는 일반 석사과정과 전문간호사 과정으로 나누어져 있다.

3) 계속교육

보수교육의 일환으로 매년 받아야 하며 연간 8시간 이상 이수해야 한다.

4) 실무교육

고용된 기관종사자들을 위해 의료기관에서 실시하는 교육이나 훈련과정을 말한다.

 

2. 간호이론

1) 간호이론의 발달

간호현상을 기술하거나 설명, 간호 제공 시 기대되는 결과를 예측하고 통제함으로써 다른 분야의 학문이나 행위로부터 구분한다. 연구를 통해 지식을 검증하는 수단을 제공하고 사회적 변화에 맞추어 대상자의 건강관리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간호전문직 지식체를 확장한다. 이론기반간호(theory-based nursing)은 대상자 간호의 증진이라는 궁긍적 목표를 지향하는데 도움을 주고 간호 활동에 대한 이론적, 지식적 근거를 제공한다.

(1) 간호이론의 일반적 개념들

간호이론의 일반적 개념은 4가지 메타패러다임인 인간, 환경, 건강, 간호를 사용한다. 메타패러다임이란, 어떤 학문 분야에서 공통적으로 합의된 개념틀을 말한다. 이 4가지 개념의 메타패러다임들은 모든 간호이론에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간호이론가에 따라 각 개념의 정의와 개념들 사이의 관계는 상이한다. 그러나 중요한 점은 간호의 초점은 항상 인간이며 각 이론의 궁극적 목적은 총체적 대상자 간호, 개별화된 요구충족, 건강증진, 질병 예방 또는 치료이다.

 

3. 간호연구

연구는 새로운 지식을 생성하기 위한 질문하고 답하는 체계적인 과정이다. 문헌고철을 통해 답을 얻지 못하면 그 다음 선택은 간호연구를 수행하는 것인데 간호연구를 통해 근거기반실무를 위한 근거를 생성한다.

간호연구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확인하고, 전문교육과 실무 개선, 효율적으로 자원을 활용하는 방법의 근거를 확보하면, 전문직으로서의 위상을 높일 수 있다. 또한, 근거기반실무와 연구를 촉진하면 실무에 대한 과학적 지식기반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4. 근거기반실무(evidence-based practice, EBP)

1) 근거기반실무의 개요

환자를 위한 임상적 의사결정 시 최신의 과학적인 지식에 근거하여 합리적이고 신중한 판단을 하여 환자에게 최상의 결과를 확보해주는 것이 목적이다. 간호사는 체계적인 문헌고찰을 통해 활용 가능한 최선의 근거를 확인한다. 자신의 임상적 경험과 확인한 지식을 통합해야 한다. 이는 습관적으로 해온 실무에 대해 의문을 품고 문제를 제기하는 상황에서 시작된다.

2) 근거기반실무의 단계

  • 임상질문하기 : PICO(T)
  • 가장 관련성 높은 최상의 근거 수집하기
  • 비판적으로 수집한 근거 비판하기
  • 실무 결정 또는 변화를 위해 임상적 전문지식과 대상자의 선호 및 가치를 기준으로 모든 근거 통합하기
  • 실무 결정 또는 변화 평가하기
  • 변화의 결과 의사소통하기

간호사는 근거기반 간호실무를 통해 불필요한 업무를 줄여 간호의 질을 높이고 간호가 과학임을 입증해 나가는 과정을 지속적으로 해야한다. 간호사의 역할 중 대상자에게 지식을 정확히 전달하고 대상자의 의사결정을 돕기 위한 교육 및 상담을 확대해야 한다.

 

< 간호의 전문직 표준 >

간호사는 간호실무의 지침인 간호표준, 간호과정에 근거한 간호를 수행해야 하며, 간호관련 법령을 통해 실무를 보장하고 통제하고 있다.

1. 간호실무지침

1) 간호표준

2003년 대한간호협회에서 간호표준을 제정하여 발표하였다. ‘간호 실무표준 영역’과 ‘전문직 수행표준 영역’으로 12개 간호표준에 대한 간호활동으로 총 53개의 일과 400개의 일 요소를 규명하였다.

2) 간호과정은 실무를 위한 주요한 지침이다. 간호과정이란 대상자에게 개별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접근하는 체계적인 문제해결방법으로 간호사정, 간호진단, 간호계획, 간호수행, 간호평가의 5단계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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