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트레스의 의미
스트레스는 매우 모호한 개념이다. 때로는 위협이나 도전을 의미하며, 때로는 우리의 반응을 의미한다. 그러나 가장 간단하면서도 보편적인 정의가 불균형의 개념이다. McGrath는 "스트레스는 지각된 요구와 그것에 대해 반응할 수 있는 개인의 지각된능력의 불균형 상태"라고 말했다.
스트레스 이론에는 다음을 가정으로 한다. 첫째, 스트레스원이 있다. 스트레스원은 개인이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넘어선 사건이나 상황적 요구 혹은 변화를 말한다. 이러한 위협은 주로 신체적, 심리적, 환경적 혹은 사회적인 것이다. 두번째는 평가과정이다. 개인은 어떤 요구와 그 요구에 대처할 수 있는 자원들을 평가한다. 마지막은 반응이다. 이는 정서적 및 신체적인 변화, 그리고 인지 행동적 대처반응을 의미한다.
모든 환경자극은 스트레스다. 공학에서는 물리적인 힘의 작용으로 해석되며, 생물학에서는 어떠한 상황 또는 이에 대한 생물체의 반응으로 해석된다. 그리고 스트레스성 자극이나 상황은 스트레스 인자라고 표현되며, 스트레스 인자에 대한 생명체의 반응은 스트레스 반응이라고 표현된다.
2. 스트레스의 원천
스트레스의 원인은 환경요인, 사회적 요인, 생리적 요인, 인지적 요인(우리의 생각)이 있다.
환경은 우리에게 적응을 끊임없이 요구한다. 이러한 요인이 환경요인이다. 인간은 사회 속에서 다양한 상호작용을 하면서 살아가며 이 속에서 영향을 받고 있다. 이것이 사회적 요인이다. 인간의 성장과 발달 주기에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가 있다. 대표적으로 청소년기와 폐경기가 있다. 이러한 요인이 생리적 요인이다. 마지막으로 스트레스의 가장 중요한 원천은 우리의 생각이다. 우리의 뇌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변화를 해석하고 언제 이것이 위험한지 판단과 대응을 결정한다.
3. 스트레스의 증상
4. 스트레스의 종류
스트레스에는 유 스트레스와 디 스트레스가 있다. 유 스트레스 우리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것, 디 스트레스 우리에게 부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다. 스트레스가 하나도 없으면, 의욕도 없고 활력도 없어진다. 따라서 스트레스에 대한 무조건적인 두려움을 접어두고, 유 스트레스와 같이 성취감과 도전의식을 만들어 주면서 성장발달을 시켜주는 것을 수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5. 스트레스로 인한 반응
스트레스로 인한 반응은 신체적, 감정적, 인지적, 행동적 부분이 모두 상호작용의 관계에 있다. 구체적인 예시로는, 동공이 커지고 호흡과 맥박이 증가하며 소화 억제, 손에 땀 또는 차가워짐, 떨림 그리고 혈액의 추가 공급과 긴장 등이 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감정적으로 걱정, 불안, 우울, 분노, 좌절, 무감각 등을 느낀다. 인지적으로는 집중력, 판단력, 기억력 저하와 터널효과가 있다. 행동적으로는 신경질, 안절부절, 공격적이고 흡연이나 과식 등이 나타난다.
머리와 몸과 가슴은 모두 연결되어 있다. 몸에서 반응을 일으키면, 심리적은 스트레스를 받고, 이 스트레스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6. 스트레스의 해결
스트레스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첫째, 몸을 챙긴다. 심장을 관리하고 유산소 운동을 하고, 물을 많이 섭취함으로써 몸의 윤활유를 깨끗히 하고, 눈과 목 그리고 어깨를 점검하며 몸의 이완을 돕고, 단백질이나 비타민 오메가3를 섭취하는 등의 영양소를 챙긴다.
두번째는 감정을 챙긴다. 내 감정을 알고 말로 표현하고, 자신을 격려하고 긍정적인 면을 보는 것이 중요하다. 감사는 행복, 용서는 자신 보호의 행위이다. 또 슬픈 영화를 보면서 눈물을 흘리는 감정이입도 좋다. 그리고 기대를 줄이며, 나의 감정을 상대방에게 받아들여질 만큼 정확하고 완충적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해결책을 찾는다. 역지사지의 관점으로 나를 들여다보고, 과거와 미래의 관점으로 보며, 큰 목표와 구체적인 목표를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을 미루지 말고 나누거나 위임할 수 있는 지 확인하는 것도 좋다.
스트레스의 도움이 되는 습관으로는 시작을 잘하고 마무리와 끝을 강력하게 하는 습관이 좋다. 또 기록을 잘하고 분명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2시간 단위로 공부하고 15분간 휴식, 주변 환경을 잘 정리하고 목표 또는 결과 중심적 사고를 하며 서두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7.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방법
업무 및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기술을 습득하고, 시간을 잘 관리하ㅕ 필요시 조언이나 사회적 지지를 요구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 필요한 것은 적극적으로 요구하는 자세가 좋다.
8. 스트레스 관리 5계명
1) 심호흡 하기
2) 운동하고, 잘 먹고, 잘 자기
3) 고민거리 털어놓기
4) 긍정 사고 하기
5) 깨달음
*서비스 근로자의 직업병
서비스 근로자들은 공적자기의식, 스마일마스크 증후군, 우울증, 감염 등의 직업병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요즘들어 감정노동자를 관리하는 방안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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