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목표
철학의 개념을 설명한다.
시대별 철학사조(서양철학, 동양철학)의 개념을 설명한다.
1. 철학의 의미
철학이란 인간의 삶에서 가장 근원적인 학문이다. 또 우주와 인생에 있어서 가장 궁극적인 것, 곧 진리를 파악하는 것이다. 그리고 인간과 현실을 지도할 수 있는 세계관, 인생관을 수립한다. 마지마으로, 인생을 진실하게 영위하려는 인간 정신의 본질적 표현이다.
따라서 철학은 우리의 행위와 믿음에 확신을 준다. 또한,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고 관용하며 동조할 지적인 힘을 제공하고 자기 자신의 확고한 지적 기반 위에서 안정된 삶을 제공한다.
○ 철학적 탐구(홍은영, 2016)
- 철학한다는 것은 생각하는 것이며 사물을 사고에 의해 고찰하는 것이다.
- 철학은 궁극적이며 추상적이며 매우 보편적인 물음들에 관한 탐구이다.
- 철학의 목적은 존재, 실체의 본성을 탐색하고 지식의 본성과 인간의 이성 및 근본적 속성에 관한 의문을 갖고 깊이 성찰하는 데 있다.
- 철학의 중요한 역할은 문제의 해답을 제시하는 것 보다 문제제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2. 서양철학
1) 고대철학
밀레토스에서 철학의 탄생 이후 아테네 시대에 이르기 전까지의 서양철학은 그 대상이 오로지 자연에 있었다. 이들은 주로 우주의 근원물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BC 5세기 중엽 페르시아 전쟁에서 승리한 그리스에서 전쟁에서 공을 세운 천민들이 다른 계급과 동등한 대우를 받음으로써 고도의 민주제가 발달하게 되었고, 철학의 관심대상 역시 자연으로부터 인간의 문제로 바뀌게 되었다. 이때 프로타고라스는 '인간은 만물의 척도이다'라는 것을 제시하였는데 이를 통해 자연보다 인간에 더욱 관심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참다운 의미에서 인간을 탐구하고 발견한 사람은 소크라테스였다. 소크라테스는 인간의 본질은 이성에 있으며, 이 이성의 기능은 지혜를 찾는 데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플라톤은 철학의 기본 개념으로 이데아를 사용하면서 '보이는 것'이란 육안이 아니라 영혼의 눈으로 볼 수 있는 형상을 의미한다고 제시했다.
2) 형이상학 : 존재론
존재론은 사람과 사물의 본질을 설명하는 것으로 ontology라는 단어는 onta(존재하는 것)와 logos(법칙)에서 기원한다. 존재론이 추구하는 것은 사람이 이 세상에서 어떻게 사는지에 대한 질문의 해답을 찾고자 하는 것 그리고 존재로서 그들의 존재를 아는 것이다.
일반적인 근본구조와 그 마지막 근거를 문제 삼는 학문을 존재론이라고 부르는데, 이러한 존재론은 원래 서양의 전통적 철학의 근원적 토대를 이루고 있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존재자로서의 존재자' 혹은 '존재자 자체'를 탐구하는 학문을 제1 철학이라고 하였다. 그에 의하면 존재 자체는 곧 실체이며, 무엇을 연구한다는 것은 곧 그 원인이나 원리를 탐구하는 것이다. 이 원리를 더듬어 올라가면 세계 자체의 마지막 원리 '영원한 어떤 실체', 즉 신을 묻는 문제에 달하게 된다.
토마스 아퀴나스는 "인간이 맨 먼저 파악하는 것이 존재다. 우리들은 우리들이 인식하는 모든 것들 안에서 항상 존재를 생각해야만 한다."고 했다. 이는 실재 세계에서 존재란 무엇인지 어떻게 존재하는지를 탐구하는 것이다. 토마스는 신을 일차적으로 사고나 선으로 본 것이 아니라 '존재'라고 보았다.
하이데거는 실존은 곧 인간의 존재라고 보며, 현존재를 실존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라고 말했으며, 야스퍼스는 참된 존재는 세계 안에 있는 어떤 사물처럼 대상적으로 파악할 수 없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3) 형이상학 : 인식론
인식론은 지식의 본질, 원천 그리고 정당성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즉, 참된 진리가 무엇이며 그 진리를 어떻게 인식하는가와 같은 질문을 통해 진리를 구성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래서 자신과 자신의 세계에 관한 지식으로 간주할 것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기 위한 노력이 인식론이 추구하는 목적이 된다. 또한, 진리에 접근하는 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가 방법론에 있다고 생각했다.
① 합리론(이성주의)
합리론은 인간의 자아가 확실하게 존재한다는 것을 토대로 다른 모든 것을 연역적으로 증명하려는 입장으로 대표적인 학자는 데카르트, 스피노자, 라이프니츠 등이 있다.
칸트는 그의 저서 「순수이성비판」을 통해 앎의 가능성의 전체적 관점에서 비판하였다. 칸트에 따르면 인간이 가지는 인식능력에는 두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시간과 공간이라는 직관 형식으로서, 이것을 통해 감성 영역의 질료들을 인식하게 된다. 또 한 가지는 오성의 범주로서, 이것을 통해 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베르그송은 의식을 고정된 상태의 원자론적 구성으로 착각함으로써 벌어지는 중대한 철학적 오류들을 경고하였다. 또 피아제는 심리학적 차원에서 인지과정들의 연관 구조를 중시하였고, 지능은 결코 단절되고 고립된 인지 과정들의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지 않다며 논리 실증주의의 논리적 원자론을 비판하였다.
② 경험론
경험론은 경험적 지식의 토대 위에서 철학을 확립하고자 하는 경향이다. 로크는 근대 경험론적 인식론의 시조이며 버클리와 흄은 심리학으로서의 인식론을 주장하였다. 이런 경험론을 통해 소크라테스의 산파술, 플라톤의 변증법, 아리스토텔레스의 연역적 · 귀납적 추론 등의 학문의 방법론이 성립하게 되었다.
4) 현상학과 해석학
① 현상학
현상학적 태도란 한 대상을 여러 각도에서 보는의식 현상을 논하는 태도이다. 현상학의 대표 철학자는 후설이 있다. 또 현상학적 태도는 환자의 체험의 본질을 이해함으로써 환자를 중심으로 하는 연구이며, 환자 스스로가 느끼고 체험한 현상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고 이해하고자 하는 태도를 말하기도 한다. 그리고 연구자의 편견이나 이론 그리고 믿음에 대한 판단을 중지함으로서 대상자가 직접 경험한 체험의 숨겨진 의미를 발견하는 방법을 말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양적으로 측정할 수 없는 체험의 의미를 발견한다.
② 해석학
해석한은 의미의 해석에 관한 이론이나 철학을 말한다. 해석한 이론은 인간과학 혹은 사회과학을 포함한 정신과학의 방법론으로서 해석에 관한 일반 이론의 문제 틀에 초점을 맞춘다. 해석학은 인간의 삶을 이해하는 과정이 해석학적 순환을 통해서 가능하다고 보았고, 이해의 기술은 듣기의 기술이며 화자의 정신적 과정을 감정이입을 통해 재구성하는 해석학적 순환을 통해 이해에 도달하는 기술이다.
해석학적 순환은 전체와 부분의 변증적인 상호작용에 의해 의미에 대한 해석을 순환적으로 제공한다. 해석학적 방법은 간호와 관련하여 중요한 기준이 되는데, 환자 상태 파악과 의사에게 보고하는 것은 모두 간호사의 판단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숙련된 간호사의 종합적이면서 즉각적인 해석은 환자 개별 간호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5) 분석철학
분석철학은 모든 과학과 일상적 지식 개념 · 명제의 의미를 분석적 방법으로 밝히는 철학적 입장이다. 형이상학적 전제를 거부하고 논리적 분석으로 문제를 명확히 하고 해결하고자 한다. 이런 분석철학은 비인학단의 논리실증주의와 흄의 경험론의 전통을 이어받아 성립되었다.
슐리크 | 라이헨바흐 |
마하협회 | 경험철학협회 |
자연과학 · 사회과학의 정밀한 과학적 분석 | 개별과학의 성과 분석 · 비판함으로써 철학적 제문제를 밝히고 해답방법을 모색 |
① 논리실증주의
논리실증주의는 개념과 명제의 의의를논리적으로 분석하고 비경험적, 형이상학적 요소의 의미 없는 것을 걸러내고 과학적 방법을 사용한다.
② 분석철학의 간호이론
간호와 간호이론의 언어와 논리의 모순성, 모호성, 애매성 등을 제거하거나 감소시켜 언어의 명료성과 그 언어의 ㄴ노리적 관계를 분석하고 사고를 정확한 기초 위에 세우는 데 목적이 있다.
예시를 들어 맥락에 맞지 않거나 부적절한 용어 사용으로 돌봄 상황에서 혼란 초래하는 것이 있다.
③ 분석철학의 간호 이상
- 사고의 명확성
- 추리의 일관성과 결정성
- 지식의 사실적 타당성과 확실성
- 지식의 객관성
- 의도적 행위의 합리성
- 도덕적 합리성
6) 실존주의
실존주의는 19세기 합리주의적 관념론 및 실증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난 반이성주의 윤리사상으로 비합리주의적인 경향을 띠면서 개별적 존재의 삶과 인간 실존의 문제를 다루는 철학이다.
실존이란 인간존재의 본래적인 특유한 존재 방법을 의미하고 '인간의 본질'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존재에 관여하는 것이고 비인간화되어 가는 현실을 고발하고 잃어버렸던 자아의 각성과 회복인 자기회복의 철학을 주장한다. 그리고 생의 주체인 '나'는 무엇을 해야하고, 어떻게 살아야 하며,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의 주체적인 진리와 논리를 문제로 삼은 주체성의 철학을 주장하였다.
대표적인 사상가로는 키에르케고르, 야스퍼스, 하이데거, 사르트르 등이 있다.
7) 과학철학
과학철학은 관찰을 통해 세계를 세분화하고 구체화시키며 과학에 모순되지 않는 기초를 형성하는 세계관을 형성한다. 과학자들이 갖는 전제와 기질에 대한 설명이나, 사회적 요인들과 과학적인 관념들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포함한다. 그리고 이차적 표준 설정의 학문은 과학자가 사용하는 일반적인 방법, 논리적인 형식, 추론의 양식들, 제 과학의 근본 개념들 등에 대한 탐구를 포함한다.
3. 동양철학
동양철학 | 서양철학 |
수양학, 수기학, 삶의 방식 → 지행합일 중시 | 자연과학이나 수학과 같은 측면 → 이론적 측면 |
1) 불교
불교는 삼국시대때 중국 불교가 유입되어 통일신라시대 때 독자적으로 전개되었다.
- 원효 : 이론적으로 독자적인 불교 사상체계를 수립
- 의상 : 신라 불교의 가장 대표적인 종파인 화엄종 개창을 통해 전제 왕권강화
- 의천 : 화엄종 정비, 천태종을 개창하여 교선의 대립을 극복하고자 함
- 지눌 : 조계종 정비 - 절충의 단계를 넘어서 완성된 철학 체계를 마련
2) 유교
삼국시대부터 정치사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였고 합리적 정치운영 방향을 통일신라시대 때 제시하였다.
- 이기론 : 형이상학적 논거, 성리학 이론의 핵심
- 주자의 이기이원론 : 이와 기라는 불가분리의 원리가 전 우주에 가득 차 있다고 주장
- 퇴계와 율곡 : 이기 해석론 진행
- 실학 : 17세기부터 19세기 중요까지 2개 학파로 분리, 중농학파는 경세치용을 강조하며 각종 제도 개혁 지향, 이용후생 학파는 상업 및 유통 기술 개발에 중점을 둔 상공업 발전론의 중상주의를 지향함
- 공자 : 인간 내면적 도덕성인 인의 회복이 올바른 사회를 이룩함
- 맹자 : 인과 함께 의를 강조, 성선설 주장, 왕도정치 주장
- 순자 : 예가 필요함을 주장, 성악설 주장
3) 도교
- 노자 : 만물의 근원을 도라고 보며 일원론적 세계관 주장, 무위자연을 이상적인 삶의 모습으로 주장
- 장자 : 제물론 주장
- 도교의 인간관 : 자연적 인간관
요점정리
철학의 개념
철학과 과학과의 관계
철학 : 세계관적, 인생관적 관심에서 문제를 가짐, 궁극적 · 전체성
과학 : 논리적, 결정론적, 간결성, 특정적, 검증과 수정이 가능
시대별 철학사조
서양철학 : 존재론, 인식론, 현상학, 해석학, 분석철학, 실존주의, 과학철학
동양철학 : 불교, 유교, 도교
'간호학과 공부노트 > 간호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호전문직과 간호조직체계 - 전문직의 이해 (1) | 2020.05.05 |
---|---|
간호의 이해 - 간호철학, 생명윤리 (0) | 2020.05.04 |
간호의 이해 - 간호의 정의와 개념(2) (1) | 2020.04.29 |
간호의 이해 - 간호의 정의와 개념(1) (0) | 2020.04.28 |
보건의료체계 - 간호간병통합서비스 (0) | 2020.04.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