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과 공부노트/간호학개론

간호전문직과 간호조직체계 - 전문직의 이해

by 하비™ 2020. 5. 5.
728x90
반응형

더보기

학습목표

 

전문직의 개념을 이해한다.

간호전문직의 특성을 이해한다.

1. 전문직의 이해

1) 지식사회와 지식 전문가 시대

현대 조직은 각자 한정된 일정 분야의 전문적 지식을 가진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다. 피터 드러커는 전문화된 지식은 새로운 사회를 창조할 수 있도록 힘을 부여해 주었고, 새로운 사회는 전문화된 지식에 기초하여 건설되어야 하며, 전문가로서의 지식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지식 그 자체로는 서열을 매길 수 없고, 공동의 과제에 공헌하는 바에 따라 평가되는 것이어서 지식 그 자체로서 우월하다거나 열등하다는 평가를 내릴 수는 없다.

지식 근로자는 물건을 생산하지 않지만 아이디어, 정보와 개념을 생산한다. 이들은 자신의 전문 지식 분야에 있어서 조식 내의 어느 누구보다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2) 직업과 전문직

일 중에서 경제적인 보상이 따르는 일을 직업이라고 한다. 직업은 개인의 재능과 소질, 취미에 따라 직업을 갖게 되므로 개성발휘와 자아실현의 의미를 갖는다. 이러한 직업 중에 전문기술과 특별한 능력을 요하는 봉사성과 비영리성이 강한 직업을 전문직이라고 한다.

* 직업과 전문직의 구분

차원 직업 간호 전문직
이론, 지적기술 없음 제한적 존재 있음
사회가치와 관련 낮음 적절 높음
훈련기간
        방식
        내용
        과정과 하위문화
단기
세분화되지 않은 훈련
사물에 관한 훈련
중요시하지 않음
일원화
일부(3년제)
장기
세분화된 훈련
상징에 관한 훈련
중요시함
직업동기 이기적 동기 이타적 봉사 이타적 봉사
직업적 자율성 낮음 불완전 높음
직업에서의 헌신도 단기적 다양(비교적 단기) 장기적
공동체의식 낮음 비교적 높음 높음
윤리규정 미발달 고도로 발달 고도로 발달

3) 전문직의 개념

전문직은 '높은 수준의 훈련이 필요하며 오래 전부터 학습된 전문직으로 지칭되는 의학, 법률 또는 신학 등과 같이 신체적인 작업보다는 정신적인 직업을 포함하는 직업'으로 정의된다.(Webster's, 1996)

무어는 전문직을 '고객으로부터 받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체계적으로 축적된 보편적 지식을 창조하고 이용하는 직업'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라운드는 전문직의 속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체계적인 이론이 존재한다. 둘째,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역할을 가지고 있다. 셋째, 스스로 결정하는 자율권이 부여된다. 넷째, 전문가의 적합한 행위를 성문화하여 윤리 헌장에 규정한다. 다섯번째, 전문직 문화로 전문직의 언어와 상징이 포함된다.

· A. Flexner(1915)

- 신체적인 업무보다 정신적인 업무 수행, 높은 책임감 수반

- 연구를 통해 정련되고 발굴된 지식을 바탕으로 업무를 수행

- 이론적이면서도 실용적

- 고도의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통한 교육

- 전문단체 결성, 강한 결속력

- 이타주의에 의해 동기 부여, 대중의 기대 충족 위해 노력

· G. K. Bixlers

- 고도의 학습을 통해 체계적인 전문지식을 실무에 활용

- 과학적 방법을 통해 지식을 지속적으로 확장, 교육과 서비스 기술을 향상

- 대학에서 교육

- 인간과 사회복지 서비스를 수행하기 위해 전문지식을 사용

- 전문직에 대한 정책을 자율적으로 수립, 활동으로 스스로 통제

- 개인적 이익보다는 사회봉사 우선, 평생 직업

- 자율적인 업무 수행, 지속적인 발전 기회, 경제적 안정을 통해 보상 받음

· P. M. Pavalko

- 이론이나 지적 기술

- 사회적 가치를 추구(사회 가치와 관련성)

- 장기간의 교육기관

- 이타적 동기

- 전문적 활동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자율성

- 직업에 대한 헌신이 강하여 평생 또는 장기간 종사

- 공동체 의식

- 윤리강령

· L. Kelly

- 인류와 사회복지에 필수적인 서비스를 제공

- 연구를 통해 지속적으로 전문지식 축적

- 개인적 책임을 수반하는 지적 활동 수행

- 대학에서 교육

- 독립적으로 업무를 수행, 정책과 활동을 자율적으로 통제

- 이타적 봉사심에 의해 동기가 부여, 자신의 업무를 삶의 중요한 요소로 인식

- 의사결정과 행동의 지침이 되는 윤리강령

- 높은 수준의 실무표준을 설정, 촉진시키는 전문단체가 있음

· W. Moore(1970)

- 고도의 지적인 훈련을 미리 필요로 하며 일정한 자격을 요구

- 공공에 대한 봉사를 주된 목표로 삼으며 기술과 지식을 사회적으로 유익하게 사용할 책임

- 물질적인 부의 획득을 직업상의 성공과 무관한 것으로 간주

- 업무 수행에 있어서 자유를 중시하나 원칙적으로 자율적인 책임을 짐

· 이영복(1970)

- 이론적인 체계와 더불어 실제적인 활동

- 강한 책임감과 윤리적 요소

- 궁극적인 목적이 이타적이며 대중의 복지 지향

- 기본 교육을 받은 후 일정한 전문교육과정을 거침

- 계속적으로 배우며 새로운 내용과 방법을 위한 연구

- 자율적이며 자치적인 조직적 활동과 참여의식

- 사회적 요구에 대한 계속적인 대비와 전문적 능숙성

- 일시적인 봉사가 아닌 평생직으로서의 긍지

- 정당한 보수에 의한 안정성과 지속성 유지

· Kissa와 Johnson이 제시한 특성

- 높은 수준의 기술 및 깊은 지식 : 장기간 형식적 교육을 통한 지식, 기술

- 자율성 : 특정한 지식을 바탕으로 한 서비스 제공 방식의 자율적 결정

- 공식적 조직 : 정부에서 인정하는 하나의 통일된 공직 조직

- 윤리강령의 준수 : 전문인 강령, 개인적 강령, 직장 강령, 지역사회 강령

- 사회적 기능 : 전문직으로서의 사회의 기여도

구분 Flexner Bixlers Pavalko Kelly 이영복
지적인 활동/ 기술 지적 업무수행. 연구를 통한 지식체   지적인 기술 지적인 활동  
전문지식에 기초한 실무 이론에 준한 실무 수행 전문지식에 기초한 실무   연구를 통한 전문 지식체 이론적 기반 실무
전문 교육과정 전문화된 교육과정 과학적 방법의 교육, 고등 교육기관 교육 장기간의 훈련, 교육 고등 교육기관의 교육 전문교육과정, 지속적인 학습
조직체 조직체 결성과 단체 의식   공동체 의식 전문직 단체 자율적 조직 활동
이타주의
전문적 봉사
이타주의적 동기부여 인간과 사회복지 서비스, 이타주의적 전문적 봉사 사회적 가치와 관계, 이타적 선택동기 인간, 사회복지 서비스/ 이타적 봉사 이타적, 대중의 복지지향, 전문직 봉사
책임감 개인적인     책임 수반함 강한 책임감
윤리강령     윤리강령 윤리강령 윤리적 요소
종사기간     평생, 장기간 종사   평생직
자유, 성장, 보상   종사기간 자유, 지속적 성장, 보상     정당한 보수

 

2. 간호전문직

1) 간호전문직의 특성

피터 드러커는 개별 환자에게 발생한 특수한 상황이나 요구사항, 그리고 환자의 상태에 대해 알아야 할 위치에 있는 다른 모든 전문가들과 정보를 제공하고 공유하게 된다고 말했다. 또한, 지식 근로자는 자신의 전문지식 분야에 있어서는 조직 내의 어느 누구보다 올바른 결정을 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간호사는 간호 전문지식을 사용하고 전문적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며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하는 상황에 있다.

국제 간호협의회인 ICN에서는 전문직 간호사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내렸다. 기초 간호교육과정을 이수한 사람으로 건강증진, 질병예방, 환자간호, 재활 혹은 회복을 위해 책임 있고 실력 있는 전문직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자격과 권위과 그가 속해 있는 국가에서 인정된 사람.

2) 전문지식과 기술

체계적이고 이론적인 지식과 기술에 근거하여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 전문지식은 연구를 통해 지속적으로 확장되어야 한다. 간호 업무와 활동의 근거가 되는 간호이론이 지속적으로 발전되어야 한다. 연구와 임상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협력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3) 훈련 또는 교육기간

미국간호협회 : 전문직 간호는 최소한 4년제 학사학위 과정 이수

우리나라는 보구여관 간호부 양성소(1903)에서 시작

- 2008년부터 전공심화과정(학사학위 과정)

- 2011년 간호교육제도 일원화 관련 법령 개정의 국회 통과

- 2012년부터 33개의 전문대학에서 '4년제 간호과' 운영

- 2019년 현재 84개 전문대학에서 '전문대학 수업년한 4년제 간호과' 지정

더보기

 고등교육법 제50조의3(의료인 양성을 위한 과정의 수업연한 및 학위에 관한 특례) ① 제48조제1항에도 불구하고 「의료법」 제2조제1항에 따른 의료인을 양성하기 위하여 전문대학에 수업연한을 4년으로 하는 학과를 개설할 수 있다.  <개정 2016. 3. 2.>

② 제1항에 따라 수업연한을 4년으로 하는 과정을 운영하기 위하여는 교육여건과 관련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을 갖추어 교육부장관의 지정을 받아야 한다.  <개정 2013. 3. 23.>

③ 교육부장관은 제2항의 지정을 위한 평가를 관련 기관이나 관련 단체에 위탁할 수 있다.  <개정 2013. 3. 23.>

④ 제50조제1항에도 불구하고 제1항의 학과에서 학칙으로 정하는 4년의 과정을 이수한 사람에 대하여는 학사학위를 수여한다.  <개정 2016. 3. 2.>

⑤ 제4항의 학위의 종류 및 수여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4) 자격규제

전문직은 고유의 지식과 기술을 독점할 수 있도록 구성워들의 자격을 규제한다. 간호사 면허제도는 간호사의 지식과 자질을 평가하는 면허시험을 통해 간호사의 능력을 측정하여 간호사의 능력을 합법적으로 인정하는 것이다.

의료인은 3년마다 취업상황을 보건복지부에 신고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면허 효력이 정지된다. 

더보기

의료법 제7조(간호사 면허) ① 간호사가 되려는 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로서 제9조에 따른 간호사 국가시험에 합격한 후 보건복지부장관의 면허를 받아야 한다.  <개정 2008. 2. 29., 2010. 1. 18., 2012. 2. 1., 2019. 8. 27.>

1. 평가인증기구의 인증을 받은 간호학을 전공하는 대학이나 전문대학[구제(舊制) 전문학교와 간호학교를 포함한다]을 졸업한 자

2. 외국의 제1호에 해당하는 학교(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인정기준에 해당하는 학교를 말한다)를 졸업하고 외국의 간호사 면허를 받은 자

② 제1항에도 불구하고 입학 당시 평가인증기구의 인증을 받은 간호학을 전공하는 대학 또는 전문대학에 입학한 사람으로서 그 대학 또는 전문대학을 졸업하고 해당 학위를 받은 사람은 같은 항 제1호에 해당하는 사람으로 본다.  <신설 2012. 2. 1.>

 

의료법 제25조(신고) ①의료인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최초로 면허를 받은 후부터 3년마다 그 실태와 취업상황 등을 보건복지부장관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개정 2008. 2. 29., 2010. 1. 18., 2011. 4. 28.>

② 보건복지부장관은 제30조제3항의 보수교육을 이수하지 아니한 의료인에 대하여 제1항에 따른 신고를 반려할 수 있다.  <신설 2011. 4. 28.>

③ 보건복지부장관은 제1항에 따른 신고 수리 업무를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관련 단체 등에 위탁할 수 있다.  <신설 2011. 4. 28.>

5) 자율성

전문직은 일반 직업과 구분되는 결정적인 요소는 합법적인 자율성이다. 전문직의 자율성이란 스스로 전문직 활동을 통제하고 전문직 구성원을 위한 표준을 설정하는 것이다.

간호사가 자율성을 유지하려면 간호전문직 단체가 전문직 업무의 범위를 정하고 법적으로 그 권위를 인정받아야 하며 전문직의 역할과 기능을 기술하고 목적과 책임을 정하여야 한다.

6) 전문직단체의 조직과 활동

전문직은 높은 실무 표준을 지지하고 발전시키는 전문직 단체를 두고 간호 전문직 단체를 설립한다.

- 국외 : 국제간호협의회(ICN), 각국의 간호협회

- 국내 : 대한간호협회, 한국간호과학회, 대한간호정우회

7) 윤리강령

전문직은 사회에서 부여한 책임과 신뢰를 받아들인다는 것을 명백히하기 위하여 전문직 윤리 규악을 제정하여 전문직 개개인으로서 책임과 신뢰를 계승하고 이에 따른 의무를 다할 것을 대 사회적으로 천명하게 된다.

① 전문직의 표준과 의사결정을 위한 기본 틀 제공

② 전문직의 공통적인 기본 특성

③ 전문직의 자율성을 행사하기 위한 수단

④ 사회과 부여한 책임과 신뢰를 수용한다는 것을 분명히 하는 것

국제윤리강령 채택은 1953년 국제간호협의회(ICN) 브라질 총회에서 만들어졌다. 우리나라 윤리강령 채택은 1972년 제39회 간호협회 정기 대의원 총회에서 만들어졌다.

* 국제간호사 윤리강령

- 국제간호협의회 : 1899년 창립

- 1953년 브라질(제10차 총회)에서 국제간호윤리규약 제정 및 체택

- 서문과 전문 5부분으로 구분

: 간호사와 대상자, 간호사와 업무, 간호사와 전문직, 간호사와 사회, 간호사와 협동자

- 2000년 간호사윤리강령 수정 및 보완

: '간호사와 대상자, 간호사와 사회'를 합쳐서 '간호사와 인간'으로 수정하고 나머지는 그대로 두어 전문을 4부분으로 수정

: 간호사와 인간, 간호사와 업무, 간호사와 전문직, 간호사와 협동자

* 한국간호사 윤리강령

- 제정시기

: 1972년 대한간호협회 제39회 총회에서 제정 및 채택

: 1983년 1차, 1995년 2차, 2006년 3차, 2013년 4차 개정

- 제정 배경

: 간호사의 자율적인 통제의 표준을 사회에 알리고 구성원들에게 지키도록 권유하기 위함

: 급격한 의료환경 변화에 대처하기 위함

- 한구간호사 윤리강령 제정

: 비윤리적 행동을 규제하기 위함

: 간호사의 능력향상을 위함

: 간호사의 권익옹호 위한 근거

더보기

나이팅게일 선서(1893년)

나는 일생을 의롭게 살며 전문 간호직에 최선을 다할 것을 하느님과 여러분 앞에 선사합니다. 나는 인간의 생명에 해로운 일은 어떤 상황에서도 하지 않겠습니다. 나는 간호의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전력을 다하겠으며 간호하면서 알게된 개인이나 가족의 사정은 비밀로 하겠습니다. 나는 성심으로 보건의료인과 협조하겠으며 나의 간호를 받는 사람들의 안녕을 위해 헌신하겠습니다.

8) 사회봉사

전문인은 사회에 대한 봉사와 지적 가치 창조에 높은 가치를 두어야 하며, 이 때문에 상대적으로 높은 사회적 지위와 신망을 받게 되는 것이다. 간호는 인간과 사회의 안녕을 위한 봉사로서, 소명의식을 가지고 인간과 사회에 헌신하고자 하는 이타적 동기에 따라 선택된다. 간호는 돌봄을 제공함으로써 인간이 최적의 건강상태에 도달하는데 기여한다.

더보기

요점정리

간호전문직의 개념

간호전문직의 특성

전문지식과 기술

훈련 및 교육기관 (종사기간)

자격규제

자율성

전문단체

윤리강령

사회봉사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