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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과 공부노트/간호학개론

간호전문직과 간호조직체계 - 간호전문직, 간호조직단체

by 하비™ 2020.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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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국내의 전문간호사 제도를 이해한다.

간호관련 국제조직을 설명한다.

간호관련 국내조직을 설명한다.

1. 전문간호사

1) 전문간호사의 정의

전문간호사란 대학교육 수준 이상의 교육을 받고 간호분야 가운데 어떤 특별한 분야에 대해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가지고 업무를 수행할 권한을 위임 받은 간호사를 말한다.

2) 전문간호사의 역할

① 임상전문가

② 교육자

③ 자문가

④ 연구자

⑤ 행정가

3) 미국의 전문간호사

전문간호사는 독립성을 갖고 일할 수 있고 안정성이 높은 직업으로 평가되었으며, 계속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전문간호사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전문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간호사 면허 소지자로서 전문간호 교육프로그램이 허가된기관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하거나 전문분야에서의 지식과 임상실무 능력이 인정되고 리더쉽, 교육, 연구 능력이 있는 자여야 한다.

미국에서는 전문간호사 분야로 총 4개의 분야를 인정하고 있다. 첫째, NP(Nurse Practitioner)는 처방권을 갖고 독립적인 역할을 할 수 있으며 클리닉을 개업할 수도 있다. 둘째, CNS(Clinical Nurse Specialist)는 병원에서 활동하며 숙련된 짓ㄱ과 기술을 이용해 상급간호실무를 제공한다. 셋째, 마취전문간호사는 직접 마취를 실시하고 통증관리를 하며 미국에서 이루어지는 전체 환자 마취의 65%를 마취전문간호사가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조산사는 부인과적 사정과 검진이나 산전 산후관리 등의 일을 하며 정상분만을 유도한다.

4) 한국의 전문간호사

우리나라는 1973년 「의료법」제56조에서 보건, 마취, 정신간호사를 분야별 간호사로 명시하였으며, 1990년 가정간호사가 추가되었다. 2000년에는 전문간호사로 명칭이 바뀌면서 보건, 마취, 정신, 가정, 감염관리, 산업, 응급, 노인, 중환자, 호스피스의 10개의 전문간호사가 인정되었다. 그리고 2006년 종양, 임상, 아동 분야의 전문간호사가 인정되어 총 13개 분야의 전문간호사를 법적으로 인정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전문간호사 자격을 인정받으려면, 교육을 받기 전 10년 이내에 해당 분야의 기관에서 3년 이상 간호사로서 실무 경력을 갖추고 전문간호사 교육기관이 실시하는 2년 이상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한국간호평가원이 주관하는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전문간호사 교육과정은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교육기관인 대학원에서 석사학위 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전문간호사 역할확대에 따른 권한과 책임확대가 부족하다. 따라서 정당한 대우에 대한 인식개선 및 활성화가 필요하다.

 

2. 간호관련 조직체계

1) 세계보건기구(WHO)

1948년 보건수준의 향상을 위한 국제적 협력을 촉직시키기 위해 설립된 국제연합(UN)의 특별기구로서 스위스 제네바를 본부로 설립되었다.

① 세계보건총회 : 전반적인 정책 결정

② 집행위원회 : 보건전문가로 구성 -총회에서 3년 임기로 선출

③ 사무국 : 전세계적으로 지역 사무소와 분야별 행정요원

세계보건기구의 목적은 모든 인류로 하여금 가능한 최고의 건강수준에 도달하게 하는 것으로 이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재정지원과 협력증진에 앞장서고 있다.

우리나라는 1949년 정회원국으로 가입하였다.

2) 국제간호협의회(ICN)

1899년에 전세계 간호사들을 대표하는 비정부기구로 스위스 제네바를 본부로 설립되었다.

국제간호협의회는 3가지 목표를 가지고 있는데 첫째, 세계간호가 나아가는 것이다. 둘째, 간호사와 간호의 발전이다. 마지막으로, 올바른 건강 정책이 추진되도록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이다.

국제간호협의회는 5가지 핵심 가치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① 리더쉽

② 포괄성

③ 유연성

④ 파트너쉽

⑤ 성취

대한간호협회는 1949년 6월에 ICN 정식 가입국으로 승인되었다.

 

3. 간호 관련 국내 조직

1) 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는 사회복지정책을 수립하여 사회복지제도를 총괄할 뿐만 아니라 국민보건 정책을 담당하는 중앙행정 부처이다. 국민 보건에 관한 사무, 지원 및 사회 복지 증진에 관한 사무, 여성 복지에 관한 사무를 수행하고 있다.

보건복지부의 비전과 임무는 국민의 삶의 수준을 높이고 모두를 포용하는 복지를 통해 내 삶을 책임지는 국가이다.

보건복지부는 원래 1948년 8월 1일 정부수립과 함께 설치된 사회부에서 시작되는데, 1949년 보건부, 1955년 보건사회부, 1994년 보건복지부, 2008년 보건복지가족부를 거쳐 2010년 보건복지부로 개편되었다.

보건복지부 산하기관으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등이 있다.

2) 대한간호협회(KNA)

대한간호협회는 1923년 5월 조선간호부회로 창립되면서 시작되었다. 대한간호협회는 회원의 자질 향상을 도모하고 직업윤리를 준수하며 회원의 권익옹호와 국민 건강증진 및 사회복지 증진과 국제교류를 통한 국가 간호사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1949년 국제간고협회의 정회원국으로 가입했으며, 1957년 사단법인으로 등록되었다.

대한간호협회는 중앙회, 17개의 지부, 10개의 산하단체(보건교사회, 노인간호사회 등)와 2개의 출연기관(한국간호교육평가원, 대한간호복지재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음은 대한간호협회의 주요활동으로 정관 제8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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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회는 제3조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다음 사업을 한다.
1. 국민건강증진에 관한 사항
2. 간호윤리 및 저작권 관리에 관한 사항
3. 보건의료제도의 조사연구 및 간호업무와 개선에 관한 사항
4. 간호학 연구 및 학술발전에 관한 사항
5. 간호교육발전 및 교육제도 개선에 관한 사항
6. 간호사 보수교육에 관한 사항
7. 간호사의 권익옹호와 복지 및 취업알선에 관한 사항
8. 기관지(회지, 신문) 및 간호학 관계서적 발간에 관한 사항
9. 대한간호협회(KNA) 연수원 운영에 관한 사항
10. 보건 및 사회복지사업에 관한 사항
11. 한국간호교육평가원 지원에 관한 사항
12. 간호사업에 대한 관계부처와의 협의 및 건의에 관한 사항
13. 간호업무의 국제교류에 관한 사항
14. 제 단체와의 상호협조 및 교류에 관한 사항
15. 간호사국가시험 및 면허자격관리에 관한 사항
16. 기타 협회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사업

3) 한국간호교육평가원

2011년 11월 28일 한국간호평가원은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간호학과의 평가 및 인증 인정기관으로 공식 지정되었다. 2012년 한국간호교육 평가원으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은 전문대학 수엽연한 4년제 간호과 지정 심사와 전문간호사 자격시험, 간호교육인증평가 시행, 보건심사자관리사 자격 시험을 시행하고 있다.

4) 한국간호과학회

한국간호과학회는 1970년 창설되어 간호학자들이 활동하고 있는 학술연구단체이다. 2005년에는 대한간호학회에서 한국간호과학회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한국간호과학회는 간호학 연구와 국내, 외적 학술활동을 통한 간호 학문의 발전을 기하고 이를 통해 국민건강증진을 위한 간호의 신기술 개발과 주요 정책 수립에 기여하며 타 학회와의 교류를 활성화하고 있다. 간호학의 연구 활동, 국내 및 국제 학술 유관기관과의 교류, 8개 회원 학회의 활동 지원, 간호실무 발전을 위한 이론 및 기술개발, 간호학자의 연구 활동 지원, 간호교육 발전을 위한 활동, 학회지 발간 및 출판사업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하고있다.

5) 대한간호정우회

대한간호정우회는 1991년 창립되어 국민건강과 관련된 정책수립이나 결정에 참여하고 간호사 정치인 육성과 이들의 정치 활동을 후원하고 있다. 대한간호정우회는 간호사업 발전 및 간호정책 구현을 위하여 정치활동을 지원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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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점정리

 

국내의 전문간호사 제도(13종)

1973년 보건, 마취, 정신

1990년 가정간호사 추가

2000년 전문간호사 명칭 변경

2003년 감염관리, 산업, 응급, 노인, 중환자, 호스피스 전문간호사 추가

2006년 종양, 임상, 아동 전문간호사 추가

전문간호사 자격 및 교육과정

간호관련 국내, 국외 간호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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